이차전지·AI 사업한다더니 '감감무소식' 상장사 100곳 넘어…금감원 실태조사 발표

이차전지·AI 사업한다더니 '감감무소식' 상장사 100곳 넘어…금감원 실태조사 발표

  • 기자명 박소연 기자
  • 입력 2023.11.20 11:1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박소연 기자]  사업목적으로 이차전지, 인공지능 등을 등록해놓고서 사업을 추진하지 않은 상장사가 현재까지 100곳이 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금융감독원은 올해 반기보고서를 대상으로 메타버스와 가상화폐·대체불가토큰(NFT), 이차전지, AI, 로봇, 신재생에너지, 코로나 등 주요 7개 테마업종의 신사업 추진현황 실태분석을 실시했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분석 결과 이들 7개 테마업종을 신규 사업목적으로 추가한 상장사 233개사 중 55%인 129개사가 현재까지 관련 사업 추진현황이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금감원은 이들 기업이재무·경영 안정성이 낮고, 관리종목 지정 해지 및 상장폐지 모면 등을 위해 부적절한 회계처리 유혹에 빠지기 쉬운 상황이라고 봤다.

아울러 신사업 추진 발표 이후 대주주 관련자가 CB 전환 및 주식매도 등의 부정거래를 한 혐의가 있는 기업이 일부 발견됐으며 추가 불공정거래 연계 개연성도 상존한다고 밝혔다.

이들 중 31개 기업은 정기보고서와 주요사항보고서 미제출 등으로 공시위반 제재 이력이 있었다. 84개사는 반기보고서 기재 미흡 지적을 받는 등 공시 충실도가 크게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021년부터 올해 6월까지 신사업 추진 발표 전후 과정에서 유상증자 및 CB 발행을 통해 외부 자금을 조달한 기업이 전체의 74%인 95개사로, 평균 4회에 걸쳐 496억원의 자금을 조달해 상장사 전체 평균(254억원·0.9회)을 웃돌았다.

금감원은 실제 사업을 추진하지 않았음에도 자금을 조달한 뒤 다른 용도로 사용하거나 사적으로 유용할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사업 추진 의사나 능력이 없음에도 신규 사업에 진출하는 것처럼 투자자를 기망하고 부당이득을 챙기는 행위를 중대 위법행위로 보고 엄정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사업 미추진 기업이 자금조달을 위해 증권신고서를 제출할 경우 과거에 발표한 신사업 진행실적 및 향후 계획을 정확히 작성하도록 하고, 불공정거래와 허위 회계처리, 횡령·배임 등 위반사항 발견시 필요한 후속 조치를 신속히 진행할 계획이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