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졌잘싸”…일각선 “‘박빙’ 주장해 대통령과 국민 오도”

[심층분석] 부산 엑스포 유치 실패 “졌잘싸”…일각선 “‘박빙’ 주장해 대통령과 국민 오도”

  • 기자명 배소현 기자
  • 입력 2023.11.30 13:1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외곽 팔레 데 콩그레에서 열린 제173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 결과 부산이 탈락한 뒤 기자회견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한 총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사진=연합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8일 오후(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외곽 팔레 데 콩그레에서 열린 제173차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2030년 세계박람회 개최지 투표 결과 부산이 탈락한 뒤 기자회견을 위해 이동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형준 부산시장, 한 총리,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배소현 기자]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도 리야드로 결정되면서 대한민국 부산 유치는 불발됐다. 유치 준비 과정에서 한국의 저력을 세계에 보여준 성과 등은 높이 평가되지만, 119(리야드) : 29(부산)의 ‘대참패’ 원인은 무엇인지 반드시 짚어봐야 한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제기됐다. 특히, 박빙의 승부가 될 것이고, 결선투표에서 역전 가능성이 있다는 분석이 패배 후유증을 짙게 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29일 결과가 나온 직후 일각에서는 박형준 시장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도 나왔다. 1년이나 유치전에 늦게 뛰어들었고, 박빙의 승부가 예상된다는 근거를 제대로 짚지 않아 실망감을 키웠다는 지적이다. 또, 국제행사 유치가 성공보다는 후유증만 심화시키는 것도 사실이다.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에서 오전 시간에 방송을 하는 곽성문 전 의원은 “근소한 차로 따라 들었다고 했지만 결과는 이런 망신이 어딨나. 최악의 결과가 나왔다. 압도적인 표 차이”라면서 “솔직히 묻고 싶다. ‘근소하게 따라 잡았다’, ‘가능하다’(는 분석은) 가짜뉴스가 아니냐. 가짜뉴스 누가 만들어 냈느냐. 모든 언론들, 현지 방송들까지 ‘근소한 차이로 갈 것이다’ 그 가짜뉴스 대한민국 전체가 만들어 낸 것이냐”라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곽 전 의원은 “저는 부산시 박형준 시장에게 과감하게 책임을 묻고자 한다. 대한민국 국민들을 만 2년 5개월 동안 가짜뉴스로 몰고 다닌 거냐”라고 정조준했다. 그는 이어 “대통령을 전 세계 돌아다니게, 백몇십 국 정상들을 만나게, 부려먹은 것이냐. 부산 한 도시를 위해서? 저는 무슨 개망신을 자초를 했느냐는 점에서 자괴감을 느끼고 있다”라고 토로하기도 했다.

박 시장은 참패 이후 기자회견에서 “엑스포 유치를 국가사업으로 정해 놓고도 사우디보다 1년이나 늦게 유치전에 나선 점은 뼈아픈 대목이 아닐 수 없다. 오일머니를 앞세운 경쟁국의 유치활동에 대응이 쉽지 않았던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이미 부산은 전 세계로부터 뛰어난 역량과 경쟁력, 풍부한 잠재력과 가능성을 인정받았다. 이를 바탕으로 2035년 세계박람회 유치 도전을 합리적으로 검토하겠다”며 재도전 의사를 전했다.

다만 정치권 안팎에서는 박 시장의 발언에 의뭉스러운 시선을 보내고 있다. 최소한 40% 전후의 득표율을 기록했다면 모를까, 무작정 재도전을 다짐하는 것은 ‘대참패’란 결과에 제대로 직면하지 않고 있다는 지적이다. 또 박 시장이 탓한 ▲1년 늦게 유치전에 나선 점 ▲사우디가 오일 머니를 앞세운 점 등을 유치전에 뛰어들기 전에는 몰랐냐는 것이다.

곽 전 의원은 “박 시장은 이날 2035년도 유치를 재추진한다는 방침이라는 얘기가 박 시장 입에서 나왔다”면서 “1차 투표에는 무난히 가서 결선투표에서 역전한다는 전략을 어떤 자가 머릿속에서 만들어내서 국민들을 오도했는지 모르겠다”라고 재차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제 한국은 지방 한 도시의 국제 행사로 국격이 확 달라지지는 수준이 아니다. 평창올림픽을 경험했지 않느냐”라며 “반면 사우디는 국가 이미지의 강력한 쇄신이 필요했을 뿐만 아니라 엑스포 유치 관련 준비도 1년가량 앞섰으며, ‘오일머니’를 기반으로 한 자본력을 앞세운 상황이었다”라고 했다.

아울러 곽 전 의원은 “우리나라는 아직도 지방자치단체장만 되면 실제 그 도시의 경쟁력을 살리기보다는 대형 이벤트를 따와선 중앙정부 예산을 통한 업적을 세우려는 작태들이 팽배하다”며 “대표적으로 전북도 새만금 잼버리”라고 꼬집기도 했다.

실제로 세계대회의 부작용은 어제오늘 일이 아니다. 유치를 실패해도 정부의 탓이 되고, 유치에 성공해도 잼버리 사태처럼 정부가 뒷수습을 하는 모양새가 된다.

평창동계올림픽의 경우도 후유증이 심하다. 알펜시아리조트의 경우 운영 문제 등과 KH그룹 특혜 문제 등으로 얼룩졌다. 강원도가 대변혁을 이룰 것처럼 기대했지만 투기세력만 늘어났다. 과거 88서울올림픽 같은 국가 이미지를 격상시키기 위한 대국민적 염원이 담겼거나, 사우디같은 이미지쇄신용이 아니라는 점에서 국제행사 유치가 국민의 혈세만 낭비하는 꼴이 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