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권 서천 시장 화재 피해 상인들 위해 나선다…긴급대출 등 지원 (종합)

금융권 서천 시장 화재 피해 상인들 위해 나선다…긴급대출 등 지원 (종합)

  • 기자명 박소연 기자
  • 입력 2024.01.24 10: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박소연 기자] 충남 서천 특화시장 화재로 피해를 본 상인들을 돕기 위해 주요 금융그룹이 나선다.

그룹들은 피해 지역에 긴급 구호품 등을 보내고 피해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특별대출, 만기연장, 금리우대, 보험료·카드 결제대금 유예 등의 금융 지원 프로그램도 마련했다.

24일 금융권에 따르면  KB국민은행은 피해 금액 범위에서 개인 대출로 최대 2천만원까지 긴급 생활안정자금을 빌려주고, 기업 대출의 경우 최고 1.0%포인트(p)의 우대금리와 함께 최대 5억원의 운전자금 등을 지원한다.

또 3개월 이내 기존 대출의 만기가 돌아오면 추가 원금 상환 없이 우대금리(가계대출 1.5%p 이내·기업대출 1.0%p 이내)를 적용해 기한을 연장해주기로 했다. 피해 발생일로부터 3개월 이내 원리금을 정상 납입하면 연체 이자도 면제한다.

하나은행은 화재 피해 상인에게 5억원 이내의 긴급 경영안정자금 대출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기존 여신 만기도래 시 원금 상환 없이 최장 1년까지 만기를 연장해주고, 분할상환금에 대해서는 최장 6개월 상환을 유예한다. 최대 1.3%p 범위 내에서 대출금리도 감면해준다.

함영주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예상치 못한 화재로 피해를 본 시장 상인이 하루빨리 안정적인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도록 다양하고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우리은행의 경우  화재 피해 상인들에게 1인당 최대 1.5%p의 특별 우대금리로 5억원 한도 운전자금을 대출해주거나 피해 실태 인정 금액 범위 내의 시설자금 대출을 지원하기로 했다. 기존 대출에 대해서도 최대 1년간 만기를 연장하고, 분할 상환 납입 기일을 유예할 방침이다.

아울러 피해 상인 개인에게는 1인당 최대 2천만원의 긴급 생활자금 대출, 대출금리 최대 1%p 감면, 예·적금 중도 해지 시 약정 이자 지급, 창구 송금 수수료 면제 등의 혜택을 제공한다.

임종룡 우리금융 회장은 "그룹사가 모두 합심해 추가 지원 방안을 모색하는 등 피해 복구를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은 이번 서천 화재 피해고객에 대해 ‘재해재난 피해 신속 보증지원 프로그램’을 적용해 지역신용보증재단 출연을 통한 화재피해전용 보증대출 지원과 함께 1.5%포인트(p) 추가 금리 인하를 제공한다.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최대 5억원의 신규 여신 지원, 만기연장과 분할상환금 유예, 신규·만기 연장 시 최고 1.5%p 특별우대금리 제공 예정이며, 개인대출 신규 및 기 보유고객에게는 최고 1.5%p 금리 우대도 제공할 계획이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