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현 금융위원장, "은행 불완전판매 관련 문제 '제도 개선' 필요"…비트코인 현물 ETF 언급은?

김주현 금융위원장, "은행 불완전판매 관련 문제 '제도 개선' 필요"…비트코인 현물 ETF 언급은?

  • 기자명 박소연 기자
  • 입력 2024.03.12 16:5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제공  = 연합뉴스
사진제공  = 연합뉴스

 

[더퍼블릭=박소연 기자] 금융위원회(이하 금융위) 김주현 위원장이 홍콩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분쟁조정과 별개로, 은행 불완전판매 관련 문제에 대한 제도개선에 대해 언급했다. 

12일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는 '서민·소상공인 신속 신용회복지원 시행 행사' 가 진행됐다.

이날 행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김 위원장 ELS 불완전판매 등과 관련해 "소비자 보호, 영업 관행, 내부통제 등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2019년 파생결합펀드(DLF) 사태 이후 금융소비자보호법이 제정됐음에도 불완전판매와 같은 문제가 나오는데 조사 후 원인에 맞는 제도개선 방안을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은행의 고위험상품 판매 금지와 관련해 "판매 채널 문제는 또 다른 이슈로 따로 검토할 상황"이라며 "그런 문제들을 종합적으로 의견수렴 후 제도를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전일 금융감독원이 발표한 ELS 분쟁조정 기준안에 대해 판매사와 투자자 모두 불이익을 거론한 것과 관련해선 "투자자 입장에서 불만 있을 수 있고, 투자 안 하는 사람도 불만이 있을 수 있다"며 "기준안은 양자의 이익을 조화롭게 하려고 노력했다"고 짚었다.

이 밖에 배임 우려로 판매사가 자율배상에 나서지 않을 것이란 우려에 대해서는 "은행이 알아서 할 일"이라며 "금감원에서 합리적인 기준 만들어 효율적으로 처리하자는 취지인데 왜 배임 이슈가 나오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자율배상 시 과징금 경감에 관해서는 제도 상으로 참작이 가능하게 돼 있다는 게 김 위원장의 설명이다. 

한편  비트코인 현물 상장지수펀드(ETF)의 국내 승인 가능성에 대해서는 "입장 변화가 없다"고만 답했다. 이날 비트코인은 7만2천달러선도 돌파해 연일 사상 최고가를 기록했다. 

앞서 금융위는 국내 증권사가 해외 상장 비트코인 현물 ETF를 중개시 자본시장법 위반 소지 관련 문제에 대해, 현재로서는 방향성을 정해 놓지 않고 열어 놓고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내놓은 바 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