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당선인, 한국보도사진전 개막식 참석…“보도사진, 사진기자의 현장 투혼·철학 담겨”

윤석열 당선인, 한국보도사진전 개막식 참석…“보도사진, 사진기자의 현장 투혼·철학 담겨”

  • 기자명 배소현
  • 입력 2022.04.04 15:0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한국보도사진전 개막식에 참석했다.

윤 당선인은 4일 오전 서울 광화문 한국프레스센터 광장에서 열린 제58회 한국보도사진전 개막식에 참석하고 이같이 밝혔다.

윤 당선인은 “그야말로 몇 장의 사진이 우리 사회를 바꾸고 또 역사를 변화시킨다”며 “보도사진을 묶어놓은 사진집을 보면 역사가 어떻게 흘러갔는지 쉽게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보도사진은 그냥 보도 기록이 아니라 사진기자의 현장 투혼과 철학이 담긴 작품”이라며 “저도 보도사진전이 개최되면, 도저히 시간이 안 되면 할 수 없지만 웬만하면 꼭 와서 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국내 문제만이 아니라 세계 보도현장에 뛰어들어서, 해외 많은 사회·경제·인권현장에 가서 국민들에게 좋은 철학이 담긴 작품을 선사해주시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해당 사진전 대상작은 ‘광주 재판 날 출석 않고 동네 산책하는 전두환’이다. 조비오 신부에 대한 사자명예훼손 혐의 항소심 두 번째 재판에 불출석한 전두환 전 대통령이 연희동 자택 앞을 걷고 있는 모습이 담겼다.

사진을 찍은 기자가 ‘사실은 전혀 기대하고 가지 않았는데 사진기자 생활 29년 만에 처음으로 (전 전 대통령) 사진을 단독으로 찍었다’고 설명하자 윤 당선인은 “사진을 찍고 돌아가신 거죠? 언제 돌아가셨나” 등의 질문을 하기도 했다.

한편 이날 행사장에서 한 참석자가 국정운영을 내각 중심으로 하겠다는 윤 당선인의 뜻을 언급하자 윤 당선인은 “자기가 같이 일할 사람 고르라고 하면 자기가 잘 되기 위해서도 실력 없는 사람 뽑겠습니까”라며 책임총리·책임장관제에 대한 의지를 거듭 피력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배소현 기자 kei.05219@thepublic.kr 

더퍼블릭 / 배소현 kei.05219@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