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안철수 ‘尹-安연대’발언에 “尹대통령 ‘역린’(逆鱗) 건드린 것…큰 착각”

홍준표, 안철수 ‘尹-安연대’발언에 “尹대통령 ‘역린’(逆鱗) 건드린 것…큰 착각”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3.02.06 14: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홍준표 대구시장은 지난 16일 기자간담회에서 "대통령을 얕보고 정치 모른다고 깔보는 사람이 당(국민의힘) 대표가 되면 이 당은 풍비박산이 나는 것"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국민의힘 중진인 홍준표 대구시장은 자당 안철수 당대표 후보가 ‘윤안(윤석열·안철수) 연대’라는 표현을 썼다가 대통령실의 항의를 받은 것에 대해 “역린을 건드린 것”이라고 했다. 역린이란 단어는 용의 목 아래 거꾸로 붙어 있는 비늘이라는 뜻으로 통상 건드리지 말아야할 급소란 뜻으로 사용되는 용어다. 즉, 안 의원 발언이 윤 대통령의 예민한 부분을 건드렸다는 것.

홍 시장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역대 대통령은 언제나 여의도에 정치적 기반이 있었다. 그러나 윤석열 대통령은 정치경력이 일천해 여의도에 정치적 기반이 없다”며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운운 하지만 그건 한줌도 안 되는 극소수에 불과 하고 이준석 전 대표가 만들어낸 조어(造語)에 불과 하다”고 했다.

홍 시장은 “그래서 윤 대통령 측은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 여의도에 정치적 기반을 갖고 싶은데 그게 여의치 않으니 짜증이 나오는 것”이라며 “안철수 후보가 윤안 연대를 거론한 것은 역린을 건드린 커다란 착각”이라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안철수 후보는 여태 어느 정당을 가더라도 착근하지 못하고 겉돌다가 지난 대선 때 비로소 선택의 여지없이 국민의힘에 합류 했다”며 “안 후보는 이번 전당대회를 통해서 국민의힘에 착근 하는데 그 의미를 가져야지 윤 대통령에 맞서 당권을 쟁취 하는데 그 목표를 둬선 앞으로 정치 역정만 더 험난해 질 것”이라고 밝혔다.

홍 시장은 “차기 경쟁하는 잠재적 인사들이 안 후보가 당대표가 되면 차기 (대선)경선이 불공정 경선이 될 걸 뻔히 알고 있는데 말없이 그걸 보고만 있을 수 있을까? 정권초기부터 차기를 운운 한다면 이 정권이 온전할 수 있을까?”라며 “그래서 지금은 힘 모아서 윤석열 정권을 안정시킬 때다”라고 전하기도 했다.

아울러 홍 시장은 대통령실이 안 의원의 발언에 대해 ‘잘못된 표현’이라며 노골적인 불쾌감을 드러낸 것과 관련해서도 “대통령과 충돌하는 전당대회로 가고 있어 참 유감스럽다”고 밝혔다.

한편 대통령실 관계자는 지난 5일 윤석열 대통령이 안철수 후보를 겨냥해 “실체도 없는 ‘윤핵관’ 표현으로 정치적 이득을 보려는 사람은 앞으로 국정 운영의 방해꾼이자 적으로 인식될 것”이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진복 정무수석도 이날 국회를 찾아 안 후보의 ‘윤핵관’과 ‘윤안 연대’ 관련 발언에 대해 “엄중 경고해달라”는 뜻을 여당 지도부에 전한 것으로 알려진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