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등 주요 재건축 단지 기대감 올라...새 정부 규제 완화 전망

서울 등 주요 재건축 단지 기대감 올라...새 정부 규제 완화 전망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2.03.11 09: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상계주공5단지 아파트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윤석열 당선인의 부동산 공약에 대한 기대감이 올라가고 있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 규제 완화를 통해 서울 등 주요 재건축이 추진될 것으로 전망된다.

11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이번 대선 결과 발표 직후 당장 실거래가 성사되거나 문의가 폭주하는 것은 아니지만, 최근 들어 서울 주요 재건축 추진 단지 아파트의 호가가 이전보다 높게 형성되거나 시중에 나왔던 매물이 회수되는 모양새다.

지난달 1차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한 서울 노원구 상계동 상계한양의 호가를 보면 전용면적 86.62㎡는 12억∼13억원, 전용 107.92㎡는 14억∼15억원 선이다.

전용 107.92㎡가 1년 전인 작년 3월 10억원(10층)에 팔린 것과 비교하면 1년새 가격이 4억∼5억원 오른 셈이다.

이 단지 근처 한 중개사는 "주요 후보들이 본격적인 선거 기간 전부터 정비사업 규제 완화를 공약으로 내건 것이 시장에 선반영된 측면이 있다"면서 "선거 결과가 나온 지 만 하루도 지나지 않은 상황이지만 매수에 관심을 두는 문의가 점점 늘고, 매도자가 매물을 거둬들이기도 한다"고 전했다.

윤 당선인은 수요가 많은 서울 등 도심에 양질의 주택이 충분히 공급될 수 있도록 재건축·재개발·리모델링 등의 규제를 완화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준공 30년이 넘은 노후 공동주택에 대해서는 정밀안전진단 면제도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상계동에서 영업하는 한 공인중개사는 "그간 사실상 재건축 사업 추진을 막는 수단이었던 정밀안전진단을 면제해 준다는 것은 재건축 사업에 물꼬를 틀 수 있는 획기적인 정책"이라며 "상계동처럼 재건축 추진 초기 단계인 지역에 가장 큰 호재"라고 말했다.

상계주공아파트 1∼16단지 가운데 공무원 임대 아파트인 15단지와 재건축 사업을 끝낸 8단지(포레나 노원)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단지가 재건축 사업 초기 단계다.

재건축 사업이 가장 빠르게 진행 중인 곳은 상계주공5단지로, 현재 정비구역 지정을 마친 상태다.

상계동 외에도 하계미성, 중계무지개, 중계주공4단지, 중계건영2차, 태릉우성 등이 최근 재건축을 위한 현지조사(예비안전진단)를 신청했다.

현지조사는 지방자치단체가 눈으로 건물 노후도 등을 파악하는 단계로, 재건축 사업의 첫 관문이다.

윤 당선인은 재건축 추진의 걸림돌로 지적돼 온 재건축초과이익환수제도 완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고 공약했다.

또 재건축 사업성을 좌우하는 용적률의 경우 법정 상한을 현재 300%에서 500%까지 높여주고, 이를 통해 늘어난 물량은 청년·신혼부부에게 반값 주택으로 분양한다는 구상도 공개했다.

이처럼 그간 재건축 사업을 옥죈 규제가 일시에 풀릴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자 압구정, 대치, 청담, 잠실, 여의도, 목동 등 서울 주요 재건축 지역 또한 들썩일 조짐을 보인다.

이들 주요 재건축 추진 지역은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있어 당장 실입주해 2년 이상 거주할 사람만 주택을 매수할 수 있다. 이 때문에 고가 전세 등 보증금을 끼고 집을 사는 '갭투자'와 같은 투자 목적의 매수 행위가 원천 금지된다.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1차 전용면적 196.21㎡는 지난 1월 80억원(9층)에 매매 계약서를 쓰면서 직전 최고가인 작년 3월의 64억원(11층) 기록을 갈아치웠다.

작년 말 고강도 대출규제와 기준금리 인상 압박으로 매매량이 급감한 중에도 이 단지는 재건축 기대감으로 가격 상승 압력이 더 강했다.

지난달 정비계획안이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도계위) 심의를 7년 만에 통과한 송파구 잠실주공5단지는 현재 호가가 28억∼31억5천만원에 형성돼있다.

이 단지 근처에서 영업하는 한 공인중개사는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여 있고 대출이 전혀 나오지 않는 금액대라 실수요 거래 외에는 이뤄질 수 없다"면서 "지난 1월에 팔린 매매가와 같은 금액의 급매물이 있었는데 이번 선거 결과로 집주인이 매물을 거둬들일지 고민하고 있다"고 말했다.

토지거래허가구역으로 묶인 목동 또한 새 정부 재건축 규제 완화에 기대가 크다.

목동 재건축 추진위는 "30년 넘은 아파트 단지 안전진단 면제와 초과이익 환수제 폐지 등 규제 완화에 기대감이 커졌다"며 "그동안 규제로 멈춰있던 목동 재건축 시장이 활력을 띌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uldaga@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uldaga@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