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창재 회장, 교보생명 풋옵션 가처분 소송 승소...교보생명 IPO '순항' 예고

신창재 회장, 교보생명 풋옵션 가처분 소송 승소...교보생명 IPO '순항' 예고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12.29 09: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이 어피니티컨소시엄과 풋옵션 분쟁에서 승리했다.

이에 따라 가처분 및 가압류 소송으로 인해 진행 여부가 불확실했던 교보생명 IPO에 기대감이 쏠린다.

지난 28일 교보생명에 따르면, 서울북부지방법원은 27일 어피니티컨소시엄이 제기한 계약이행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고 신창재 교보생명 회장에 대한 가압류를 모두 취소했다.

지난 9월 국제상업회의소(ICC) 산하 중재판정부는 신 회장이 어피니티컨소시엄(어피니티, IMM, 베어링, GIC)이 제시한 주당 40만 9천원이나 어떠한 가격에도 풋옵션 주식을 매수하거나 이자를 지급할 의무가 없다고 판정한 바 있다.

이에 어피니티컨소시엄은 신 회장이 평가기관을 선임하지 않을 경우 어피니티 측이 신 회장을 상대로 계약상 의무 이행을 청구하는 등 대한민국법에 따라 구제받을 수 있다고 주장하며, 지난 10월 서울북부지방법원에 신 회장에 대한 계약이행 가처분을 신청했다.

또한 어피니티컨소시엄이 보유한 교보생명 지분 24%를 신 회장이 40만 9,912원에 매수할 경우 신창재 회장의 자산이 소진될 가능성이 있다며, 서울북부지방법원에 신 회장의 자택과 급여, 배당금 및 교보생명 지분을 가압류한 바 있다.

교보생명에 따르면, 자사의 주당 가치를 40만 9,912원으로 평가했던 안진회계법인 소속 회계사 3명과 어피니티컨소시엄 임원 2명은 공인회계사법 위반으로 기소돼 현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형사재판 1심이 진행 중이다.

한편 검찰은 지난 20일 주요 피고인에 대해 1년에서 1년 6개월의 징역과 추징금 약 1억 3천만 원을 구형했으며, 내년 2월 10일에 판결이 선고될 예정이다.

[사진제공 = 교보생명]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