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부 산하기관 여성 기관장 비율”…기관 95개중 여성 기관장은 11명

유네스코한국위원회, “교육부 산하기관 여성 기관장 비율”…기관 95개중 여성 기관장은 11명

  • 기자명 이필수
  • 입력 2020.10.29 09:5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유리천장 걷어 내기에 소극적 논란
-"여성의 공직사회 진출이 앞으로 더 많아질 필요가 있다"


▲사진=유네스코 '2020년을 실천의 해로 바꿉시다' 포스터  [출처/#GenerationEquality:
on.unesco.org/WomensDay2020]
[더퍼블릭 = 이필수 기자]  코로나19시대 속 2020년 21대 교육부 국정감사가 논란 속에 끝난 가운데 이번엔 교육부가 유리천장 걷어 내기에 소극적이라는 논란이 일고있다. 이같은 논란은 다른 어떤 부처 보다 앞장서야 할 교육부가 산하 소관부처 기관 총 95개 중 여성 기관장은 11명에 불과하다는데 따른 지적이다.

이는 교육부 소속기관(6개) 중 1명, 국립대(28개) 중 1명, 국립교육대(10개) 중 1명, 국립전문대(1개) 0명, 교육청(17개) 중 2명, 교육부 산하기관(26개) 중 4명(직무대행 포함), 교육부 유관기관(7개) 중 2명으로 총 11명이다.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율도 12% 미만에 해당된다. 

산하단체인 국제단체 유네스코는 전세계 322개의 국제 시민 단체와 관계를 맺고 있으며 아프리카와 양성 평등이라는 두 가지 범세계적인 우선 순위에 집중하고 있다. 

이같은 상황 속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양성 평등의 노력에는 무감각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지난 2017년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김한정 의원(더불어 민주당 남양주乙)은 당시의 국감에서도 교육부내 여성 기관장의 유리천장이 아직도 이를 지적하면서 교육부 산하기관 여성 기관장 비율이 저조하다는 비판적 시각이 당시에도 큰 논란이 일기도 했다. 

지난 20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양기대 의원은 "성 평등 사회로 나가기 위해서라도 여성의 공직사회 진출이 앞으로 더 많아질 필요가 있다"고 21대 국회 국정감사에서 아직도 거리가 먼 불평등한 공공기관의 성 평등의 부조화를 지적하기도 했다. 

   

이런 가운데 정부도 현재 국제적으로 한국인 여성 리더십과 저력을 발휘할 수 있는 기회를 전 국가적으로 지원하고 있는 분위기다. 우선은 WTO 사무총장으로 우리나라의 유명희 전 자유무역협정교섭관이 여성 최초 사무총장이 되는가는 초미의 관심사이다. 국가 수장과 총리까지 나서 여러 국가에 연락을 취하는 등 총력을 다해 지지를 호소하고 있지만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노심초사다. 

▲사진=유네스코 홈페이지 테극기와 유네스코 기(旗)     [출처/유네스코한국위원회 홈페이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위원장으로 우르줄라 폰 데어 라이엔, 현 유네스코 본부도 이전 이레나 보코바 총장 이후 역사상 두 번째 오드레 아줄레가 여성 수장이다. 다소 침체된 대내외 분위기를 새로운 방향과 전략을 제시하며 개혁을 이끌고 있고, 개도국 유네스코위원회도 여성 사무총장이 적지 않다. 현재 공개모집 중인 유네스코한국위원회 사무총장도 올해로 가입 70주년을 맞는 동안 역대 사무총장 20명 모두 남성이었다. 지금까지 단 한 번도 여성이 사무총장인 적이 없었다는데서 유네스코한국위원회는 유리천장을 걷어 내야 할때라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대목이기도 하다.  

이는 섬세하면서도 원칙적인 리더십을 필요로 하는 국제기구에서 여성 리더들의 그동안의 활약은 기대를 벗어나지 않았다. 이는 지구촌 여성들이 마주한 근본적인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성인지 감수성을 비롯해 기본적인 조건이 갖춰져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한결 같은 지적이기도 하다. 

한편 유네스코 가입 70주년을 맞는 유네스코 한국위원회는 지난 28일 이달초 부터 차기 사무총장 선출을 위한 공모를 진행해 지난 19일 서류 접수 마감 결과 10여 명이 차기 총장에 지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사무총장 선출은 서류 면접 등 심사과정을 거쳐 집행위원회에서 2명의 사무총장 후보를 추천해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위원장인 교육부장관이 최종 임명하는 절차를 거친다. 사무총장의 임기는 4년이다.


더퍼블릭 / 이필수 lee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