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창동역 등 철도 역사 위 임대주택 공급...임대료는?

영등포·창동역 등 철도 역사 위 임대주택 공급...임대료는?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12.10 09: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토교통부 제공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정부가 철도역사 복합개발을 통해 초역세권에 양질의 공공주택을 공급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국토교통부, 서울시, 경기도가 신안산선‧GTX-C 등 신규 철도역사를 활용해 공공주택을 복합개발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

철도역사 공공주택 복합개발은 철도사업자가 철도역을 건물형으로 건설하면서 하부층은 철도출입구, 상부층은 주택으로 복합개발하고, 서울주택공사(이하 SH)‧경기주택도시공사(이하 GH) 등 공공이 주택을 매입하여 청년을 위한 매입임대, 장기전세 주택 등으로 공급하는 방식이다.

국토부는 신안산선(영등포역), GTX-C(창동역) 등 8곳에 시범사업으로 약 1천호를 공급한다. 영등포역은 사회초년생을 위해, 한양대역은 스타트업을 준비하는 이들과 학생들으 위해, 창동역은 문화창업인 등 지역의 산업‧교통현황 등 특성을 고려한 특화형 청년임대주택 공급하겠다는 것이 국토부의 설명이다.

민자 철도의 경우 철도사업자가 역사와 임대주택을 복합개발하면 SH‧GH 등 공공이 매입해 임대주택으로 공급한다.

민자철도‧광역철도는 철도역사와 (공공)주택 복합개발 의무화한다. 구체적으로 대장홍대선, GTX-B 등 신규사업은 역사부지 추가확보와 고밀개발을 통해 주택공급을 확대하고 수익은 철도요금인하에 활용할 예정이다.
 

또한 지방권 광역철도(대구경북선, 부울경선, 전남광주선, 대전세종충북선, 강원선) 등 계획단계 노선은 역사 인근에 공공주택‧도시개발사업 등을 통해 대규모 주택공급방안도 함께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국토부는 “서울 등 도심은 공공주택 수요에 비해 부지 확보가 어려워 주택 공급에 많은 어려움이 있으나 이러한 철도역사 복합개발을 통해 초 역세권에 양질의 공공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고 전해왔다.

이어 “대학생, 사회초년생 등 공공주택 입주민들은 시세의 50% 이하의 임대료만 부담하면서 건물 내 엘리베이터를 통해 지하철을 이용할 수 있어 통학.출퇴근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시범사업은 현재 공사 중인 신안산선(’25년 개통 예정)과 설계 이전 단계인 GTX-C(’27년 개통 예정) 노선을 활용하여 총 8개 역사에 최대 1천호를 공급하며, 철도노선‧역사 등의 공사기간을 고려해 오는 2025~26년경 입주자를 모집할 예정이다.


한편 창동‧청량리‧양재‧덕정역 등에 약 500호 공급 예정인 GTX-C는 현재 설계 이전 단계로 해당 지방자치단체가 추진하는 사업을 고려해 공공주택의 공급 규모와 컨셉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국토교통부 강희업 철도국장은 “철도와 도시.주택 복합개발을 통해 서민 주거지원, 철도 요금인하 등의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며 “국민들께서 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계획된 사업은 신속하게 추진하면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겠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