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선택’ 유도하려다 ‘역풍’ 맞는 홍준표…‘조국수홍’ 패러디 봇물

‘역선택’ 유도하려다 ‘역풍’ 맞는 홍준표…‘조국수홍’ 패러디 봇물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09.17 09: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조국수홍 패러디(온라인커뮤니티)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홍준표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가 당내 경선 1차 TV토론회에서 듣기에 따라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두둔하는 것으로 읽혀질 수 있는 발언을 하면서 ‘역풍’을 맞는 모양새가 연출되고 있다.

온라인커뮤니티에서 ‘조국수홍(조국수호+홍준표)’이라는 패러디가 잇따라 게재되고 있다.

앞서 홍준표 후보는 지난 16일 TV조선 주관으로 열린 당 경선후보 1차 TV토론회에서 “조국 일가에 대해 (윤석열)검찰이 과잉수사를 했다. 조국이 사내답게 ‘내가 다 책임지겠다’고 했으면 가족들은 고생 안 해도 됐을 텐데”라고 말했다.

홍 후보의 이러한 언급에 유승민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이건 아니다. 조국 사건은 부인과 동생까지 모두 불법을 저지른 일 아닌가. 조국이 아무리 ‘내가 책임진다’고 한들 정경심의 (자녀 입시비리 등의)불법을 어떻게 봐준단 말인가. 조국 일가의 불법과 특권, 반칙, 위선 때문에 온 국민이, 특히 청년들이 분노와 좌절에 빠졌는데 과잉수사라니. 온 가족이 범법자인데 1가구 1범죄만 처벌해도 된다는 식의 생각은 이해가 안 된다”고 쏘아붙였다.

그러면서 “저도 법은 관용을 베풀어야 한다고 배웠지만 법의 관용은 누가 봐도 딱하고 불쌍한 처지의 약자를 위한 것이지 조국 일가를 위한 것은 아닌 것 같다”고 지적했다.

홍 후보는 조 전 장관 일가에 대한 수사가 ‘모든 가족을 도륙하는 수사’라고도 했다.

하태경 후보는 “조국 교수 페이스북을 공유하고, 같이 두둔하고, 조국 교수와 썸타고 있다. ‘(홍준표 후보는)조국 가족 수사는 과잉 수사다’, ‘집요하게 조국 동생 구속하고 심하게 했다’, ‘목표가 조국 퇴진이니까 정치 수사한 거다’ 이런 이야기를 했고, ‘정경심 사랑해’, ‘조국 지켜라’라며 그분들(조 전 장관 지지층)이 좋아하는 이야기를 한 게 놀랍다. 어떻게 이렇게 말씀하실 수 있나. 조국 수사가 잘못됐냐”고 따져 물었다.

이에 홍 후보는 “나는 잘못된 걸 보면 피아를 가리지 않는다. 수사가 잘못됐다는 게 아니고 과잉 수사를 했다는 것이다. 모든 가족을 도륙하는 수사는 없다”고 밝혔다.

홍 후보의 이 같은 답변에 하 후보는 “개인이 잘못했으면 개인이 책임을 져야 한다. 그게 자유민주사회 헌법적 원칙”이라고 꼬집었다.

이처럼 홍 후보가 조국 전 장관 일가에 대한 검찰 수사를 과잉수사라 주장한데 대해, 일부 온라인커뮤니티에선 홍 후보를 조롱한 패러디물이 잇따라 게재됐다.

홍 의원과 조 전 장관을 합성한 이미지에 ‘조국수홍, 억울하게 옥에 갇힌 조국 일가. 제가 반드시 지켜내겠습니다’라는 문구를 넣어 비꼬았거나, 2019년 ‘조국수호’ 집회 당시 피켓에 적힌 ‘조국수호’를 ‘조국수홍’으로 바꾼 이미지 등이 게재된 것이다.

‘조국수홍’ 논란이 일자, 홍 후보는 페이스북을 통해 “조국 가족 수사가 가혹하지 않았다고 국민들이 지금도 생각 한다면 제 생각을 바꿀 수밖에 없다”면서도 “그러나 전 가족 몰살 사건은 제 수사 철학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려운 정치수사였다”고 고집했다.

 

▲ 조국수홍 패러디(온라인커뮤니티)

 

‘조국 일가 과잉수사’ 발언은 더불어민주당 지지층의 역선택을 유도하기 위한 발언이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17일자 페이스북에서 “(조국 일가 과잉수사 발언은)홍준표 후보가 민주당 지지층의 역선택을 유도하기 위해 던진 발언이라고 본다”며 “그 귀한 말씀은 수사가 한참 진행 중일 때 하셨어야지. 그럼 최소한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는 있었겠다. 크게 잘못 판단하신 듯. (윤석열 후보가 경선에 참여한)이 판 자체가 그 사건 때문에 열린 거나 다름없는데”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조국 사태 당시에 홍준표의 ‘수사철학’은 이랬다. ‘윤석열 잘 한다고 파이팅 외치시던 분”이라며 “보수 쪽 분위기 살펴보니 토론 한번으로 가신 분은 따로 있는 듯”이라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