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삼성증권 검사계획 사전 통보…물산합병·특혜대출 의혹 조사

금감원, 삼성증권 검사계획 사전 통보…물산합병·특혜대출 의혹 조사

  • 기자명 김수영
  • 입력 2020.10.30 09:5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민생경제위원회와 참여연대 관계자들이 15일 오후 서울 서초동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삼성증권·삼성물산 이사 및 미래전략실 임원 등 개인정보법·신용정보법·자본시장법 위반 혐의 고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20.10.15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김수영 기자]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과정에서 계열사 임원들에 불법대출 및 이해충돌 등의 의혹을 받고 있는 삼성증권에 대한 금융감독원 검사가 조만간 시작될 것으로 보인다.

3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최근 삼성증권에 종합검사계획을 사전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증권은 지난 2015~2017년 계열사 등기임원들에게 100억원 이상의 특혜대출을 해준 것으로 의심받고 있다.

또 과거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당시 삼성증권이 자사 직원들을 동원해 삼성물산 주주들과 접촉해 합병 찬성 의결권을 확보하는 과정에서 삼성증권이 삼성물산의 자문사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은 등 이해충돌 의혹도 있다.

앞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은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 자리에서 이같은 의혹을 제기하며 금융당국의 조사를 주문한 바 있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금융감독원과 조사시기를 조율하겠다는 입장을 밝혔고, 윤석헌 금감원장은 삼성의 합병 및 경영권 승계 의혹 등에 대해 삼성증권의 자본시장법 위반 여부를 확인하겠다고 답했다.

더퍼블릭 / 김수영 기자 newspublic@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수영 newspublic@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