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국정조사 제안한 이낙연…野 “국조 환영, 추미애 빼는 게 더 좋을 수도”

윤석열 국정조사 제안한 이낙연…野 “국조 환영, 추미애 빼는 게 더 좋을 수도”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1.26 10:0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하태경 의원 페이스북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청구와 함께 직무배제를 명령하자,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이에 대한 국정조사를 제안한 것과 관련해, 야당 일부 의원들은 환영의 입장을 내비쳤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낙연 대표의 윤석열 총장 직무정지 관련 국정조사 제안, 적극 환영한다”며 “추 장관이 제대로 검증되지도 않은 소소한 혐의까지 미주알고주알 제시하며 윤 총장을 겁박하고 있는데, 윤 총장이 그렇게 하자가 많은 총장이었는지, 임기가 보장된 총장을 청와대와 집권여당이 이렇게까지 망신을 주면서 쫓아내려고 할 정도의 비위가 많은 인물이었는지, 그렇다면 애당초 청와대는 이런 인물을 왜 검찰총장에 임명하려고 그 난리를 피웠는지 국민 앞에 상세하게 다 밝히자”고 했다.

이어 “국정조사 과정에서 진실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밝혀질 것이고, 윤 총장도 꿀릴 게 없다면 당당하게 국정조사에 임하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김 의원은 “추 장관의 반(反)민주적 행각으로 인해 우리 사회가 소모적인 갈등으로 정쟁의 소용돌이에서 헤어나질 못하고 있는데, 임면권자인 대통령은 뭐가 그리도 두려우신지 커튼 뒤에 꽁꽁 숨어 눈치만 보고 있는 것 같으니 국민에게 이 문제로 더 이상 스트레스를 드리지 말고 국회에서 조사해 깔끔하게 정리하는 편이 오히려 더 낫겠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국정조사를 하게 되면 추미애 장관도 직접 관련 인사이기 때문에 증인으로 참석할 수밖에 없을 것인데, 추 장관과 윤 총장을 대면시켜 하나하나 따져볼 수 있다”며 “무엇보다 윤 총장에 대해 추 장관이 제기한 혐의에 대한 진위는 물론 추 장관이 인사권, 수사지휘권과 감찰·징계권을 남용해 검찰의 독립과 정치적 중립을 침해한 사실이 있는지 여부도 함께 살펴볼 수 있다”고 지적했다.

나아가 “조국 일가 비리, 울산시장 선거 공작, 유재수 감찰 무마, 라임·옵티머스 펀드 사기 관련 권력형 비리, 월성원전 1호기 조기 폐쇄의 불법 의혹 등 현 정권의 음흉한 의혹 관련 수사가 왜 지지부진한지도 다 밝힐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김 의원은 “국민이 제대로 판단할 수 있도록 추 장관과 윤 총장은 물론 사건 관계자들을 빠짐없이 불러 증언대에 세워놓고 진실이 무엇인지 밝혀내자. 뭣이 두려워 (야당이 국정조사를)마다하겠느냐”며 “공정하게 진실을 가려내 그 결과에 따라 추 장관이든 윤 총장이든 응분의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 불행하고 소모적인 사태를 끝내는 지름길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이낙연 대표의 국정조사 지시에 따라 즉시 국정조사가 실시될 수 있도록 협조해 주실 것을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하태경 의원도 민주당이 추미애 장관을 국정조사 대상에서 제외하더라도 윤석열 국정조사를 수용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국민의힘은 추 장관도 국정조사 대상에 포함돼야 한다는 입장이고, 민주당은 추 장관은 국정조사 대상이 아니라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하태경 의원은 “민주당이 추미애 국조를 수용 안 해도 국민의힘은 윤석열 국조를 수용하는 것이 좋다”며 “어차피 추 장관이 주장한 윤 총장 직무배제 이유들은 근거가 없기 때문에 윤 총장이 국조 나와도 불리할 것이 없다”고 했다.

이어 “오히려 윤 총장의 정당성과 추 장관의 문제점을 폭로하는 장이 될 것이고, 지난 국감을 통해 윤 총장의 지지율이 대폭 높아졌듯이 이번 국조를 통해 그 지지율이 더 뛸 수 있다”고 전망했다.

하 의원은 “그리고 추 장관은 국조에서 빼는 게 더 좋을 수도 있다. 이분 특기가 억지 써서 시끄럽고 짜증나게 하는 것”이라며 “이미 국민들은 (추 장관에)이력이 나 있다. 한 번 더 볼 필요도 없다”고 했다.

그러면서 “오히려 추 장관은 국조에서 불러주기를 바랄지도 모른다. 욕을 듣더라도 주목받기 좋아하는 캐릭터이기 때문”이라며 “추 장관 본인이 꼭 나오겠다면 윤 총장 국조에서 증인으로 부르면 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