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복 2호 공약 ‘부산 물 독립 선언’…“먹는 물 완전 자급자족 이뤄낼 것”

이진복 2호 공약 ‘부산 물 독립 선언’…“먹는 물 완전 자급자족 이뤄낼 것”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2.02 1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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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진복 전 의원 제공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내년 4월 예정된 부산시장 보궐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국민의힘 이진복 전 의원은 2일 낙동강 매리취수장 인근에서 강변여과수를 생산해 부산시의 먹는 물(상수도) 완전 자급자족을 이뤄내고, 시민에게는 순도 99.9%의 맑은 물을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이진복 전 의원은 이날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제2호 공약인 ‘먹는 물 독립’을 선언하면서 이같이 밝히고, “우리나라에 맞는 강변여과 형태인 ‘터널식 강변여과’ 방식을 통한 청정원수를 자급해 부산시민의 오랜 숙원인 물 걱정을 완전히 해소하겠다”고 말했다.

강변여과는 하천 혹은 호수 주변의 모래여과층 등 자연지층을 통과한 지표수와 지하수를 양수시설로 취수하는 방법으로 자연친화형 수질개선이 가능하고 정수약품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게 이 전 의원의 설명이다.

이 전 의원은 이를 위해 매리취수장 상류 11㎞ 지점(삼량진교~용산지구) 지하 20m에 각각 길이 500m 규모의 5개 취수터널을 만들어 하루 100만톤의 청정원수를 생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 예비로 15만여톤을 초고도 처리로 생산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현재 부산시의 1일 상수도 생산량은 시설 용량의 76%인 100만톤에 달한다.

이 전 의원은 “여기에 소요되는 사업비는 모두 6,000억원, 공사기간은 약 4년이 소요될 예정”이라며 “강변여과는 유럽과 미국에서 이미 검증된 청정원수 확보기술이며 우리나라의 조건에 맞추기 위해 미국식을 다소 변형한 터널식 강변여과를 도입 하겠다”고 설명했다.

터널식 강변여과는 하적층을 이용하기 때문에 충분한 여과단면적 확보가 가능하고 1일 20만톤 이상의 여과수를 생산할 뿐 아니라 철, 망간, 농약 등 주변에서 유입되는 오염물 차단과 녹조독성, 미세플라스틱 등의 제거가 가능하다.

또한 집수관의 효율적 이용으로 매우 경제적이고, 독성 유기오염물 제거에 적합하며, 미량오염물 제거를 극대화 할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이 전 의원은“강변여과에서 과불화화합물 등 미량유해물질이 100%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나노여과막을 후처리 공정으로 도입해 잔류하는 유해물질을 확실히 제거, 순도 99.9%의 안전하고 맑은 수돗물을 공급 하겠다”고 했다.

이어 “부산은 지난 2002년부터 2019년까지 18년간 모두 7,900여억원의 물 이용부담금을 납부해 왔으나 같은 기간 부산시가 받은 사업비는 10.5%인 830여억원에 불과하다”면서 “사업비 지원액을 최소한 대구시 수준(42%)인 40% 이상을 요구해 필요한 재원으로 최대한 활용 하겠다”고 강조했다.

나아가 “물 이용부담금의 지원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납부거부 등 범시민운동을 추진하는 등 강력 대응 하겠다”며 “상류에서 오염행위가 발생하는 경우 고소 고발 등 강력한 의지를 가지고 적극적인 대처를 통해 낙동강 수질을 보호 하겠다”고 힘주어 말했다.

그러면서 “이 곳은 유량이 풍부하고, 수질도 양호하고, 협곡구간 이어서 양호한 지층으로 추정돼 터널식 강변여과에 매우 적합한 지역”이라며 “터널식 강변여과수와 초고도 정수처리 적용으로 부산시는 물 독립과 물 주권을 회복할 뿐 아니라 김해, 양산 등 경남지역 일부에도 공급을 확대하는 등 물 산업 메가시티 달성과 세계 최고의 물 산업 선두주자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 이진복 전 의원 제공

이 전 의원은 지금까지 부산시의 상수원수 공급 문제점 및 기존 정수체계의 문제점도 꼬집었다.

이 전 의원은 “낙동강 평균 COD 농도는 2019년 기준으로 5.7㎎/L(최대 8.2㎎/L로 3~4급수에 해당)로 고도정수처리 후 공업용수로 활용이 가능하다”며, “여름철 녹조발생과 과불화화합물, 1-4다이옥산 등 유해화학물질 검출로 인해 시민불안이 고조되고, 소독제와 응집제 사용량 과다로 발암물질인 THM(트리할로메탄) 등 소독부산물의 생성과 응집제 알루미늄에 의한 알츠하이머 발병위험이 상존할 뿐 아니라 농약, 의약물질 등 미량유해물질에 대한 불안도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정부가 지난 8월초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 용역의 중간결과에서 △황강하류(45만톤)과 △창녕 강변여과수(50만톤)을 개발해 이중 47만톤을 부산에 공급하고 △부족분은 낙동강물을 초고도 정수 처리하는 3가지 대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황강하류 표류수는 합천댐 물보다 잔류농약, 축산폐수, 가축약품 등의 오염도가 높아 청정 수자원이라 할 수 없다”면서 “해당 주민들의 심한 반발과 긴 송수관(약 80㎞)의 건설과 가압으로 인한 비용증가로 부산시 대체수원으로서의 가치가 매우 낮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창녕의 강변여과수도 비용 면에서 톤당 220원으로 낙동강 원수(170원)보다 비쌀 뿐 아니라 해당 주민들의 반대가 심해 실현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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