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용적률 상향시켜 주택공급 늘린다?…재건축은 기부채납 검토

정부, 용적률 상향시켜 주택공급 늘린다?…재건축은 기부채납 검토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8.03 10: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정부가 시급하게 추진 중인 수도권 주택공급 확대 정책 논의 테이블에 '서울 용적률 상향' 카드가 오른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도 서울의 스카이라인이 어떻게 바뀔지 관심이 쏠린다. 서울의 주거용 건축물 최고 층수는 35층으로 정해져 있다. 이는 2014년 4월 시가 발표한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2030 서울플랜)이 규정한 내용이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정부가 서울 등 수도권 주택공급 방안을 담은 대책을 이르면 이번 주 중 발표할 예정이다.

3일 당정에 따르면, 수도권 주택공급 대책은 오는 4~5일께 발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번 주택공급 대책에 담길 방안으로 서울 등 수도권에 추가적인 주택 공급은 물론 재건축 단지로부터 기부채납을 받고, 주택 수를 2.5배~3배로 늘리는 파격적인 용적률 상향이 등이 거론된다.

우선 주택공급 규모는 서울의 경우 10만호 이상이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공급부지로는 서울 노원구 태릉골프장 부지와 육군사관학교 부지, 대치동 서울무역전시장(SETEC) 부지, 강남구 개포동 서울주택도시공사(SH) 본사 등이 거론된다.

이어 용적률을 상향시켜 주택공급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되고 있다.

용적률은 쉽게 말해 건물을 짓도록 허가된 땅의 면적(대지면적)에 대비 건물을 얼마나 높게 지을 수 있는가를 의미하는데, 용적률이 높을수록 아파트 층수를 높게 올릴 수 있다.

남양주 왕숙, 하남 교산, 인천 계양, 고양 창릉, 부천 대장 등 5개 3기 신도시는 물론 주거복지로드맵이나 수도권 30만호 공급계획에 포함된 성남 복정, 구리 갈매, 남양주 진접2, 인천 가정2 공공택지 등지에서 용적률 상향을 통해 주택 공급을 늘리는 방안이 거론된다.

또 지난 5월 8000가구 공급부지로 발표된 용산 정비창 부지 역시 용적률을 상향해 공급량을 늘릴 가능성이 높다. 용산 정비창은 용적률 최대치인 1500%를 고려하면 1만가구 이상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다.

아울러 정부는 재건축 단지에 용적률를 높여주는 대신 그에 상응하는 현금이나 주택을 기부채납 받는 방안도 검토 중이다.

그동안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서울주택도시공사(SH) 등 공공이 시행에 참여하는 공공 재건축에서 기본적으로 기부채납을 조건으로 용적률 상향을 적용해 왔는데, 이를 민간 재건축에도 적용하겠다는 것.

우선 현금 기부채납은 용적률 인상으로 늘어난 공간에 공공임대를 일정 수준 넣고 나머지는 현금으로 받는 방안이다.

현금으로 받은 기부채납액은 정부의 주거복지 사업에 투입된다. 재건축 사업으로 인한 개발이익을 환수하기 위한 장치라는 설명이다.

주택 기부채납은 전용면적 85㎡ 이하 주택을 정부가 받아 공공분양과 공공임대로 돌리는 방안이다.

재건축 조합이 주택을 지을 수 있는 토지를 기부채납한 뒤 건물을 완공되면 건축에 들어간 표준 건축비를 받고 정부에 넘기는 방식으로, 정부는 기부채납 받은 주택의 절반 이상은 공공분양으로 공급해 생애최초나 신혼부부 특별공급 물량 확충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서울시의 경우 그동안 층고제한을 35층까지 묶었지만 용적률 상향이 적용되면 층고제한 규제가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밖에 도심 내 빈 상가와 고시원, 모텔 등을 공공이 사들여 리모델링을 하고 난 뒤 1인 가구나 청년가구 등에 임대, 30년 넘은 영구임대 아파트의 재건축을 통해 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