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현 부여군수 ‘금강하굿둑 개방 협의체 제안'

박정현 부여군수 ‘금강하굿둑 개방 협의체 제안'

  • 기자명 손종명
  • 입력 2021.11.05 10:4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하구 생태복원’ 대선 국정과제 채택 강력 건의

                       사진-국가하구 생태복원 대선 국정과제 채택 전국 토론회 장면 


[더퍼블릭 = 손종명 기자] 박정현 부여군수가 금강하구 생태복원을 위해 하굿둑 갑문 개방 등 해수 순환을 통한 재자연화를 대선 국정과제로 채택해줄 것을 강력 건의했다.

 

지난 3일 나주에서 개최된 국가하구(영산강·금강·낙동강·한강생태복원’ 대선 국정과제 채택 전국 토론회에 참석한 박정현 군수는 인사말과 토론 모두 발언을 통해 금강의 생태복원을 위해 금강 하굿둑 해수유통을 통한 재자연화를 힘주어 주장했다또한박 군수는 국정과제 채택을 위해 관련 지자체시민사회가 연대하여 공동 협력을 위한 연대 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1990년 준공된 금강하굿둑은 길이 1,841m연간 3억 6,500만 톤(농업 2억 4,400만 톤공업 1억 2,100만 톤)의 용수공급 능력을 갖추고 있다.

 

 

                                   사진-하굿둑에 막혀 녹조로 가득한 금강의 모습 

 

문제는 하굿둑 준공 이후 하천 흐름이 단절되면서 금강호 수질악화와 하굿둑 내외측 퇴적토 등이 누적되고 있다는 점이다실제 금강호 수질(COD 기준)은 1992년 5.2/L(3등급)에서 2019년 10.7/L(6등급)로 오염이 진행 중이다.

 

                         사진-토사 되적으로 인해 완전히 붕괘한 금강의 연안어업

 

가장 큰 부작용은 생태계 변화다서천·부여 등 금강에서 잡혔던 참게우어뱀장어 등 회유성 어류나 바닷물과 민물이 섞이는 곳에 사는 생물 대부분이 자취를 감춘 것이다.

 

부여군은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충남도에 금강하굿둑 구조개선을 통해 해수를 유통시켜 생태복원을 추진하는 내용을 21대 대선공약으로 지난 8월 정식 건의한 바 있다.

 

문제는 전라북도의 반발이다해수유통을 하게 되면 농·공업용수 확보가 불가능하다며 반대하는 입장이다용수문제 해결이 우선 선행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선 취·양수장 이전 등 큰 비용이 소요된다.

 

 

                         사진-국가하구 생태복원 대선 국정과제 채택 전국 토론회 장면

 

이에 대해 박정현 부여군수는 금강하구 해수유통은 용수공급문제로 충청남도와 전라북도의 이해관계가 충돌하고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막대한 비용 때문에 중앙정부 차원의 부담과 노력이 필요하다며 대선 국정과제 채택 실현을 위해선 관련 지자체지방의회국회주민 등이 참여해 연대기구나 행정 실무위원회 등을 구성하여 공동으로 협력해 나가야 한다고 대선 국정과제 채택을 위한 연대기구 설치를 제안했다.

 

한편 현재 국정과제로 채택된 낙동강 하굿둑 부분 개방을 통한 재자연화 실증시험이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하굿둑 내에서 장어나 멸치같은 기수·해수 어종이 발견됐고뱀장어와 연어숭어전갱이들이 바다를 거슬러 강으로 올라와 하굿둑 상류에 나타나 생태계 복원 가능성이 확인됐다.

 

더퍼블릭 / 손종명 ebybtv@gmail.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