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영찬, 文 정권 ‘포털장악’ 연결고리?…박성중 “한두 번 해본 솜씨가 아니다”

윤영찬, 文 정권 ‘포털장악’ 연결고리?…박성중 “한두 번 해본 솜씨가 아니다”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9.10 10: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성중 의원 등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이 지난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포털 통제,거짓 해명 윤영찬 의원 과방위 사보임 및 의원직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윤영찬 의원이 포털사이트 ‘다음’ 뉴스 편집에 불만을 갖고 보좌진에게 ‘카카오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지시한 장면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되면서 정부여당의 ‘포털장악’ 논란이 일고 있는 것과 관련해,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은 10일 “이번에 윤영찬 의원의 (문자)내용을 보면 한두 번 해본 솜씨가 아니다”라며 의구심을 내비쳤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를 맡고 있는 박성중 의원은 이날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과의 인터뷰에서 이와 같이 의구심을 제기하며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으로서 여러 가지 주무른 솜씨가 나타나고, 저희들도 최근까지 요주인물로 계속 체킹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지난 8일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의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진행되던 중 윤영찬 의원의 보좌관은 다음 메인에 주 원내대표의 기사가 배치된 화면을 윤 의원에게 보내면서 “주호영 연설은 바로 메인에 반영되네요”라고 했다.

이에 윤 의원은 문자메시지를 통해 “이거 카카오에 강력히 항의해 주세요. 카카오 너무 하군요. 들어오라 하세요”라고 지시한 장면이 언론사 카메라에 포착됐다.

이를 두고 야당은 ‘청와대에서도 그리하셨나, 민주당은 당장 해명하라’, ‘언론에 대한 갑질이자 포털 장악의 민낯’ 등의 비판을 쏟아냈다.

박성중 의원은 “이것이 포털을 통한 여론조작의 가능성, 왜냐하면 윤영찬 의원이 네이버 부사장을 했지 않느냐, 그리고 또 한국인터넷기업협회, 네이버·다음 다 들어가 있는 기업협회 상근 부회장을 했고, 또 문재인 캠프의 대선 SNS 본부장을 했다”며 “그리고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했는데, 이쪽(포털)하고 직접 연결된 인물이었기 때문에 저희들이 상당히 주의스럽게 보고 있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이어 “또 지난 2017년 대선이 끝나고 네이버 윤영찬 부사장은 국민소통수석으로 (청와대에)들어갔고, 카카오의 정혜승 부사장은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으로 들어갔다”며 “청와대가 아무 의미 없이 이런 인물들을 끌어들였겠느냐. 그래서 저희들이 굉장히 주의 깊게 보고 있는 것이다. 이 사건을”이라고 부연했다.

박 의원의 이 같은 주장은 문재인 정권에서 포털을 장악하고 있고, 포털장악의 통로이자 고리가 윤영찬 의원일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윤영찬 의원 입장에서는 그건 사실무근이고 근거를 대봐라, 이런 식으로 반격이 나올 수 있다’는 사회자의 물음에는 “이번에 보면 ‘강력히 항의하세요’, ‘들어오라고 하세요’, 이런 내용을 본다면 제가 우리 당에 홍보본부장 미디어특별위원장 또 과방위 한 3년, 지금 간사까지 맡고 있는데도 제가 카카오나 또 네이버 이런데 ‘강력히 항의하세요’, ‘들어오라고 하세요’ 이렇게 하지 못한다”면서 “이건 해본 사람 아니면 그렇게 할 수가 없다”고 했다.

박 의원은 “저희들은 국회법 48조에 의해서 공정을 기할 수 없는 사유가 있기 때문에 과방위에서 사임을 하고 다른 상임위로 가라, 그렇게 사임을 요구하고 있고, 국회 윤리위원회에 제소할 예정”이라며 “그리고 조사 및 수사 결과에 따라서 지금도 사퇴 이유는 충분하지만 사퇴할 사유까지도 될 수가 있으며, 그리고 저희들은 국정조사도 요구하는 그런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박 의원은 네이버나 다음카카오가 ‘AI(인공지능)에 의해 뉴스 배열 편집이 되기 때문에 사람의 개입이 작용되지 않는다’고 주장하는데 대해서도 “AI가 정말로 공정한가, 중립적인가, 이재웅 다음 창업자도 AI설계하는 사람의 생각에 따라서 바뀔 수 있다, 중립적이지 않다, 이런 이야기를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두 번째는 AI도 알고리즘에 의해서 업무를 수행하는데, 이 알고리즘이 진짜 중립적이면 투명하게 공개를 해야 한다. 구글 같이. (네이버나 카카오는)영업비밀이라고 공개하지 않고 있다”면서 “그리고 또 구체적 사례로는 2017년에 네이버 한성숙 대표가 시인하고 사과를 했는데, 네이버에 어떤 청탁이 들어오니까 뉴스 배열 조작한 것에 대한 시인 사과를 했다. 이런 걸 봐선 100% 사람이 작용하지 않는다? 여기에 저는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나아가 “2017년 네이버가 뉴스배열 조작에 관여했다고 시인 사과한 그 상황을 보든지, 또 이번에 윤영찬 의원이 이렇게 지시하고 한 사건을 보면 100%, 100% 관여하지 않는다? 저희들은 거기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관여할 개연성이 충분히 있다, 저희들은 그렇게 보고 있다”고 강조했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