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은혜-최성-사업가’ 맞물린 정치자금 수수 의혹…통합당 “일산 스캔들이 터질 모양새”

‘유은혜-최성-사업가’ 맞물린 정치자금 수수 의혹…통합당 “일산 스캔들이 터질 모양새”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3.31 10:3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최성 전 고양시장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2018년 6·13 지방선거를 앞두고 경기도 고양시의 자원 재활용 업체 대표가 유은혜 교육부 장관 측근으로 알려진 청와대 K비서관에게 4000만원의 정치 자금을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것과 관련해, 미래통합당은 31일 “‘일산 스캔들’이 터질 모양새”라며 진실 규명을 촉구했다.

정원석 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30일자 논평에서 “더불어민주당 최성 전 고양시장과 지역 사업가 간 녹취록에 따르면, (지방선거)당시 유은혜 장관 측근이었던 (청와대)K모 비서관(당기 경기도의원)에게 4000만원의 정치자금이 제공됐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이와 같이 밝혔다.

정 대변인은 “공천에 탈락한 최 전 시장이 사업가 A씨에게 당시 도의원이었던 K비서관 뇌물수수에 대한 증언을 요청한 것이 확인된다”며 “구체적으로는 지난 지방선거 당시 (최 전 시장이)지역 국회의원(경기 고양시병)이었던 유 장관을 압박하고자 ‘4000만원이 든 쇼핑백 사진’을 공천심사위원회와 법률 검증단에 제출할 것을 A씨에게 요청한 것”이라고 했다.

정 대변인은 이어 “만약 해당 의혹이 사실일 경우 당시 민주당 고양시 공천과정에 대한 명확한 진상규명과 조사가 불가피하다”고 지적했다.

정 대변인은 “문재인 정권하에서 드러난 청와대 비서관들의 각종 의혹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조국사태로부터 촉발된 유재수 청탁 및 뇌물수수 사건과 최강욱 (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의 조국 아들 허위인턴 활동 확인서 발급 등 청와대의 비위 면면은 실로 화려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이제는 지방선거 공천을 둘러싼 뇌물수수 의혹까지 더해져 비위 삼관왕에 이르니 새삼 문재인 정권의 청와대는 도덕성과는 담을 쌓은 수준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애당초 올바른 양심보다는 내로남불 정의론만을 내세웠던 정권이니 새삼스럽지는 않지만 이번 일산 스캔들 역시 명확한 해명을 필요로 한다”고 했다.

나아가 “정의를 위시한 촛불혁명의 정당성을 주장했던 문재인 정권이었던 만큼, 통합당은 이번 청와대 비서관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바이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에도 어영부영 넘어간다면 청와대 감찰반의 명백한 직무유기”라며 “명명백백한 진실 규명으로 국민들의 의구심을 풀어줄 것을 촉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 30일 최성 전 시장과 지역사업가 간 녹취록을 보도했고, 해당 녹취록에는 지역사업가가 유은혜 장관 측근에게 4000만원의 정치자금 제공, 최 전 시장이 이를 빌미로 유 장관을 압박하려 했던 내용이 담겼다.

이러한 의혹에 대해 K 비서관은 조선일보에 “4000만원 수수는 잘 모르는 일”이라고 했고, 지역사업가는 “내가 농담한 걸 최 전 시장이 녹취한 것”이라고 했으며, 최 전 시장은 문자 메시지를 통해 “그런 유의 이야기를 나눈 바는 있었으나 발언자에게 확인해보니 재미 삼아 무용담으로 한 이야기라고 해서 신경 쓰지 않은 내용”이라고 했다고 한다.

<사진=연합뉴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