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검색 및 쇼핑몰 노출도 조작 도마 올라…한성숙 대표 국감 출석

네이버, 검색 및 쇼핑몰 노출도 조작 도마 올라…한성숙 대표 국감 출석

  • 기자명 최태우
  • 입력 2020.10.22 11:0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22일 국정감사 증인으로 출석해 ‘검색 조작’ 의혹에 대한 해명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등 야당 의원들을 중심으로 네이버의 검색 및 쇼핑몰 노출도 알고리즘 조작,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강제 의혹 등에 관련된 질의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앞서 네이버는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쇼핑 및 동영상 등의 검색 노출도 등을 조작해 자사 서비스의 노출도를 올리고 경쟁사의 노출도를 낮췄다는 이유로 과징금 267억원을 부과 받았다.

다만 네이버 측은 알고리즘 조작에 대해 사실과 다르다며 부인하고 있다. 네이버는 검색 품질 향상과 상품의 다양성 확보 차원에서 알고리즘을 변경했다는 입장이다. 자사의 이익을 위해서 인위적으로 변경한 것이 아니라는 주장이다. 


또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문제도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윤창현 의원(국민의힘)은 네이버가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중소사업자들에게 수수료 부담을 사실상 강제하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윤 의원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만으로는 상품이 노출되지 않기 때문에 중소사업자들이 상품을 팔기 위해 수수료가 2%인 네이버 쇼핑에도 입점한다”면서 “입점 고정비를 월 300~1200만원을 내는 경우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네이버 측은 “네이버 쇼핑 검색에 노출되려면 외부 쇼핑몰·오픈마켓과 동일하게 2% 수루료를 부담해야 하지만, 이는 전적으로 판매자의 선택”이라며 “스마트스토어 거래액 중 네이버 쇼핑을 통한 거래액은 올해 8월 기준 54%에 불과하다”고 반박한 바 있다.

한편 이날 국회 정무위 국정감사에는 구글코리아의 정책을 총괄하는 임재현 구글코리아 전무도 출석한다.

내년부터 적용되는 구글플레이의 수수료 정책 변경 정책에 대한 질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정무위는 구글의 정책 변경에 대해서 ‘시장 지배적 지위 남용’과 반독점 행위 등과 관련된 질의를 할 전망이다. 

[사진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태우 기자 therapy4869@daum.net 

더퍼블릭 / 최태우 therapy4869@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