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산업포럼, “디지털 전환·탄소중립 통해 기계산업 미래경쟁력 증진”

미래산업포럼, “디지털 전환·탄소중립 통해 기계산업 미래경쟁력 증진”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5.20 11: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한국 기계산업의 미래경쟁력은 디지털 전환·탄소중립을 통해 증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20일 ‘제4차 미래산업포럼’을 개최하고 국내 기계 산업의 미래대응 실태 점검에 나섰다.

이날 참석자들은 디지털 전환과 친환경 산업구조 개편을 통해 한국 기계산업이 미래경쟁력을 가질 것이라는 데 공감을 표했다.

특히 기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디지털 기술 활용도에서 아직 초기 단계이며 이는 조립공정 중심의 아날로그 제조 환경에 익숙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또한 빅데이터를 활용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전환 노력도 낮은 수준이라고 분석했다.

김현정 딜로이트컨설팅 부사장은 “기계 산업의 디지털 전환은 4단계 중 1단계인 ‘탐색’을 조금 벗어나는 수준으로 평가 됐다”며 “조립 공정 중심이라 기술 변화가 크지 않고, 기업 간 규모 편차도 커서 표준화 된 디지털 전환 전략 수립과 모범 사례 도출이 어렵다는 것이 주요 원인이다”고 분석했다.

김 부사장은 “기계 산업의 최종 목적지는 단순 제조기업에서 데이터 기업으로 변모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 생산 과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스마트 팩토리’를 구축하는 것은 물론, 판매 이후 데이터까지 수집・분석해 제품의 가치를 높이고 소비자에게는 최적의 사용 환경을 제공하는 수준까지 가야한다”고 강조했다.

미래포럼은 계속해서 친환경 산업 구조 개편에 대한 논의가 진행되었다. 특히 탄소중립 정책에 대한 온실가스 배출·전력 배출 문제 등에 관하여 의견들이 나왔다.

정은미 산업연구원 본부장은 “기계산업의 온실가스 배출은 전체 제조업의 4.5% 수준으로 공정 특성상 직접배출(9.5%)보다 간접배출(90.5%)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다”며 “전력 사용이 간접배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만큼 고효율 기기 도입, 낙후 시설교체 등의 에너지 효율화를 통해 감축에 나설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고효율・친환경 기계 개발을 통해 사회 전반의 온실가스 감축에 기여함과 동시에 신시장도 개척하는 일석이조의 전략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와 함께 대한상의는 기계 산업의 혁신을 촉진하는 규제 및 제도 개선 추진을 제안했다.

장석인 산업기술대 석좌교수는 “최근 국내 기계 산업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라는 산업 여건 변화와 함께 중국의 추격, 선진국과 경쟁 심화 등도 겪고 있다”며 “그간 쌓아온 위상을 지켜내고 제2의 도약을 이뤄내기 위해서는 새로운 전략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장 교수는 “반도체・디스플레이 장비, 제조용 로봇, 스마트제조 장비 분야는 제품 다변화로 경쟁국의 추격을 따돌리는 동시에 차세대 기계장비 분야는 가상・증강현실, 무인시스템, 네트워크 융합 같은 혁신기술 접목에 적극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기계산업에도 정부 지원이 중소기업 위주로 제공되다 보니 정책효과가 극히 제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며 “‘신기술 R&D 투자 세액공제 개선’, ‘기술보증기금 지원 대상 범위 확대’ 등을 정부에 촉구했다.

한편 발제 이후 진행된 자유토론에서는 전기 굴착기 등 친환경 기계에도 ‘전기차’ 수준의 지원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최석진 한국건설기계산업협회 상근부회장은 “건설기계는 자동차 산업과 마찬가지로 내연기관 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탄소절감을 위한 해법으로 친환경 장비 개발에 나서고 있다”며 “기술개발과 친환경 건설기계 구입 등에 자동차 산업과 동일한 수준의 세제혜택과 보조금 지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우태희 대한상의 상근부회장은 “기계 산업은 메카트로닉스 기술과 접목돼 우리 경제를 선도해야 할 산업”이라며 “디지털 전환과 탄소중립 요구에 따른 산업 구조 전환 대응에 늦어지면 글로벌 경쟁력이 약화될 수밖에 없는 만큼 업계와 정부의 견고한 협력이 필요한 시점이다”고 말했다.

[사진제공 대한상공회의소]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