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러리 언플러그드, 박승모 개인전 ‘Just Drawing’ 개최

갤러리 언플러그드, 박승모 개인전 ‘Just Drawing’ 개최

  • 기자명 김강석
  • 입력 2022.04.15 11:2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승모의 철판 드로잉 소품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갤러리 언플러그드는 오는 5월 7일까지 “Just Drawing”이라는 제목의 전시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다.


철망, 알루미늄 와이어를 사용한 조형 작품으로 잘 알려진 박승모 작가의 철판 드로잉 작품을 선보인다. 박승모는 영화 ‘기생충’의 대저택 내부 배경으로 등장하는 작품인 ‘마야’ 시리즈로 대중들에게 잘 알려져 있으며, 최근에는 이태원에 위치한 구찌 플래그샵 스토어인 가옥의 전면에도 작품을 선보였다.

‘Just Drawing’ 전시에 발표된 작품들은 독특한 제작 기법을 사용해 만들어 졌다. 작가가 아이패드를 활용해 즉흥적으로 그림을 그려낸 후, 0.5t 두께의 철판에 옮겨지고, 약품을 통해 부식시켜 형상을 나타나게 만드는 일종의 ‘에칭’ 기법이 활용됐다.

갤러리 언플러그드 관계자는 “마야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재료의 독특한 물성으로 승부하는 작품이라 생각하기 쉽지만, 사실은 철저히 선(線)의 형태에 집중해서 그린 것이라는 차이점이 있다.”고 전했다.

박승모 작가는 불교의 선(禪)이나 연기(緣起 :12가지 인연의 법)와 같은 화두를 작품을 통해 제시하며, 명상적 에너지를 담은 작업으로도 유명하다. 알루미늄 와이어로 만들어진 ‘미륵반가사유상’, 철망으로 재현된 드로잉을 바탕으로 구현된 ‘연기’와 같은 작업들이 대표적이다. “세상에 어떤 것도 스스로 존재하는 것은 없다.”는 믿음을 가진 작가는, 다양한 재료들이 만나 서로 독특한 관계를 맺으면서 작품의 전체 상(像)으로 가는 구조를 보여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갤러리 언플러그드 관계자는 “선(線)을 그리는 것은 미술 창작에서 가장 기본적이면서 시작이 되는 행위”라며 “기초적인 것에 집중하는 박승모 작가의 열정적인 모습을 조금이나마 음미할 수 있는 드로잉 작업을 통해 깊은 감명을 받을 수 있는 전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개요]

■ 작가 : 박승모 (b.1969)
■ 기간 : 2022년 4월 14일 ~ 5월 7일
■ 장소 : 갤러리 언플러그드
■ 시간 : 화-토 12:00-19:00 (일요일·월요일 휴관)

[사진제공=갤러리 언플러그드]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강석 kim_ks02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