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직선제 성공한 김윤식호(號) 신협…'직장 내 갑질' 타파 등 기강 확립 시급

첫 직선제 성공한 김윤식호(號) 신협…'직장 내 갑질' 타파 등 기강 확립 시급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2.03.25 11:4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이달 초 신협 중앙회 김윤식 회장이 첫 직선제 선거에서 신협 역사상 처음으로 경선 없이 단독후보로 추대 돼 연임에 성공했다.

현재 모든 상호금융권이 간선제를 택하고 있지만, 신협의 경우 전체 조합원들의 투표를 거치는 직선제 방식을 택했다는 점에서 ‘협동조합’의 의의를 공고히 했다는 평가다.

다만 업계 일각에선 김윤식 회장이 연임에 성공한만큼, 사내 기강 확립을 강화해야 한다는 시각을 보내고 있다. 기강이 확립 되지 않은 경영성과는 내실 없는 성장에 그칠 수 있다는 비판이다.

특히 신협을 둘러싼 ‘직장 내 갈등’ 문제는 현재 진행형이다. 최근만해도 지역 신협 및 중앙회 등에서 사내 직원 간 갈등 문제가 여러차례 도마 위에 올랐기 때문이다.

'얼차려에 욕설까지'...대전 모 신협 간부 추행 및 갑질 의혹 제기

최근 대전의 한 지역 신협에서 직원 갑질 및 추행 논란이 제기됐다.

한 간부가 직원들에게 얼차려와 욕설을 반복하고, 일부 여직원은 추행까지 했다는 의혹이 전해진 것이다.

이달 2일 보도 된 KBS '[단독] “팔짱끼고 얼차려 주고”…“지역 신협 간부 추행·갑질”' 제하의 기사에 따르면 대전의 모 신협의 한 간부가 직원들에게 얼차려와 욕설을 반복하고, 일부 여직원은 추행까지 했다는 주장이 제기돼, 고용노동부가 조사에 착수했다.

당시 KBS는 해당 의혹과 관련해 한 남성이 여성의 팔을 잡아당기는 모습이 포착된 CCTV 영상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대전의 지역 신협 임원급 50대 간부가 회식 뒤 여직원의 집에 들어가겠다며 한 행동”이라며“직원들은 이 간부가 평소 다른 여직원들에게도 여자친구라고 부르거나 팔짱을 끼는 등 추행했다고 말한다”고 전해왔다.

이어 “회의에 늦었다며 직원들에게 얼차려까지 시켰다”며 이와 관련한 또 다른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영상에서는 직원들을 질책하면서 욕설을 하는 정황도 포착됐다.

신협 직원은 KBS에 "술 따르기를 항상 강요했고 손 만지고 어깨동무하고 팔짱 끼는 스킨십을 계속 해왔었고, 여직원의 집에 들어가려고 시도했던 것도 (있다)"고 설명했다.

또 다른 직원은 "지금까지 수년간 피해를 받은 직원들은 함께 할 수 없다는 게 저희 직원들 입장"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보도에 따르면 직원들이 주장하는 이 간부의 추행이나 갑질은 30여 건이다. 직원들은 실무 최고 책임자이자 인사권자인 이 간부의 행동에 대해 수년간 참아왔지만, 견디다 못한 10여 명이 CCTV 영상을 근거로 고용노동부에 신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이 간부의 추행과 희롱에 대해서 경찰에도 고소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전국사무연대노조 구즉신협지부, “가해자 및 이사장 퇴출·노동부 고소”

 

해당 신협 직원들은 지난 17일 해당 의혹을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신협에 가해자 퇴출과 더불어 조사위원회 구성을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성추행 피해자·여성민우회·대전여성단체연합·직장갑질119·정의당 대전시당·진보당 대전시당·사무연대노조·사무금융연맹·민주노총 대전본부 등이 참여했다.

이들은 “일반인이 상상하기 어려운 직원들에 대한 상습적이고 지속적인 성추행·성희롱과 직장갑질이 A 전무에 의해 벌어졌다”며“이러한 A 전무의 파렴치한 행위로 인해 구즉신협 직원들은 신협에 출근하는 것이 너무도 무섭고 싫어 병원과 약물에 의존하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A 전무와 이를 방관한 구선회 이사장을 비롯한 모든 책임 있는 사람들에게 법적인 책임과 정신적·육체적 피해를 물을 것“이라며”사퇴와 별도로 국가인권위원회 진정과 노동부 고소, 고발, 경찰, 검찰, 법원 등에 손해배상을 포함한 법적인 모든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논란과 관련해 신협 중앙회 관계자는 “지금 고용노동부에서 조사를 하고 있는 걸로 알고 있고, 중앙회도 감사에 착수했다”며“감사 결과에 따라 적절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라고 설명했다. 

신협중앙회, 자금운용본부 소속 간부의 비보...사측 “부당한 인사조치 아냐”

지역 신협 뿐만 아니라 신협 중앙회에서도 직원 간의 갈등을 둘러싼 잡음이 일었다.

신협중앙회 자금운용본부 소속 간부가 직속상관인 부문장과 갈등을 빚다 극단적 선택으로 유명을 달리한 소식이 전해진 것이다.

해당 사안에 대해 신협 측은 “부당한 인사는 없었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달 22일 MBC 뉴스데스크의 ‘[단독] 신협 자금운용 책임자의 죽음, 최고위 간부는 왜 극단적 선택을 했나?’ 제하의 기사에 따르면 신협 자금운용 책임자였던 A 본부장이 지난 1월 극단적 선택으로 생을 마감했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A 본부장은 협동조합들이 맡긴 자금을 운용하는 총 책임자로, 지난해 직속상관인 부문장과 갈등을 빚었다.

A 본부장이 수익률을 악화시킬 수 있는 회사 방침에 반대하면서 갈등이 벌어졌다는 것.

이후 A 본부장은 대전 연구소로 발령받았고 이 과정에서 인사위원회는 열리지 않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A 본부장은는 지속적으로 회사에 인사 발령 이유를 알려달라고 요구했지만 사측은 이에 답하지 않았다고 전해졌다.

보도에 따르면 A 본부장은 복직을 2주 앞두고 극단적 선택을 했고, 앞서 우울증 진단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신협 측은 “고인의 극단적 선택에 깊은 조의를 표하며, 유가족께도 진심 어린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도 A 본부장의 인사 발령에 대해서는 "부당한 인사 조치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A 본부장과 부문장을 먼저 격리시키는 것이 맞다고 생각해 먼저 인사를 진행했고 이후 인사위원회를 통해 보고 및 추인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사측은 "(고인과) 본부장과 마찰이 계속되는 등 갈등이 지속되는 상황이었다"며" 해당 인사 발령 조치는 업무 분위기 등의 개선을 위해 부문장과 본부장의 업무상 갈등을 해결하는 것이 최우선이며, 이를 위해 가장 먼저 부문장 및 타 부서장과 격리시키는 것이 맞다고 판단해 진행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A 본부장과 부문장 사이에 마찰이 있었던 것은 맞지만 '회사 방침에 반대하면서 벌어진 갈등'이라는 것은 사실이 확인되지 않았다는 입장이다.

A 본부장을 아무 연고도 없는 대전 연구소의 평사원으로 강등시켰다는 보도에 대해서는 “신협중앙회의 본사가 위치한 대전 연구소의 연구위원으로 발령났다”며“연구위원은 연구원·선임연구원과 같은 단순 팀원이 아닌 팀장급 수당이 나오는 직급이 있는 자리였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인사발령 사유에 대한 설명이 충분하지 않았다는 내용에 대해서는 "개인 면담 과정 등을 통해 발령 사유에 대한 설명이 있었다"고 전했다.

신협은 고인과 관련한 유관기관의 조사가 진행될 경우 성실하게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김윤식 회장에게 남은 과제는?

 

이처럼 신협 내부에서 직장 내 갈등과 관련한 잡음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김윤식 회장이 임기동안 경영 성과를 내는 것도 중요하지만 내부 기강 확립과 관련해서도 손을 써야할 때라는 지적이 나온다.
 


 

앞서 언론에 보도된 것 이 외에도 신협 내에서는 직장 내 갈등 문제가 꾸준히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2일 신협 홈페이지 내 ‘제재내용공시’에 따르면, 최근 수원의 모 신협의 임원이 직원에게 부적절한 업무 지시, 부적절한 질문 및 수치심, 불쾌감을 유발하는 발언 등을 한 사실이 있는 것으로 확인돼 직무정지 등의 조처가 내려졌다.

신협중앙회는 임직원 윤리강령을 통해 ‘임직원이 정당한 방법으로 업무를 수행 할 수 있도록 제도를 확립하고 업무수행을 통하여 긍지와 보람을 성취할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다.

중앙회 관계자는 “임직원 윤리와 관련한 교육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사이버 교육 등을 통해 직장내 갑질 및 성희롱 예방을 위해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며“안내 문서 등도 꾸준히 내보내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민원 및 익명 제보 센터 등을 운영해 실제로 접수가 된 경우 (중앙회가) 조합에 방문을 하거나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나서 적절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 상황이다”라고 밝혔다.

 

[사진제공 = 신협]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