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권 재창출 실패한 책임, 문 대통령 책임 크다 ‘70%’

정권 재창출 실패한 책임, 문 대통령 책임 크다 ‘70%’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3.17 11:4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지난 3월 9일 치러진 제20대 대통령 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정권 재창출에 실패하면서 내홍이 심화되는 분위기다.

또 이러한 가운데 대선 패배에는 문재인 대통령의 책임이 크다는 설문조사가 나왔다. 부동산 민심뿐만 아니라 청와대에도 일정 부분 정권 재창출을 하지 못한 책임이 있다는 것이다.

17일 쿠키뉴스 의뢰로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길리서치가 지난 12~14일까지 전국 18세 이상 성인 1008명을 대상으로 ‘대선 패배에 대한 청와대의 책임 여부’를 물은 결과, 전체 응답자 중 72.8%가 ‘책임이 있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매우 책임이 크다’는 38.5% △‘어느 정도 책임 있다’고 답변한 비율은 34.3%로 나타나 문재인 대통령에 책임이 있다는 의견이 조금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쿠키뉴스에 따르면 △40대(61.6%) △50대(73.8%) △호남권(66.1%) △진보층(61.2%) 모두 과반을 넘겼다고 전했다.

대통령의 국정 지지율도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재인 대통령 취임 직후 여론조사에서 국정 지지도가 80%대까지 치솟았던 것을 고려하면 현 정권에 이번 선거 결과는 더욱 뼈아플 수밖에 없다는 평가가 나온다.

한길리서치에 따르면 잘하고 있다는 긍정평가는 지난 3월 1차 조사 대비 7.7%p 하락한 40.1%에 그쳤다. 국정지지도 긍정·부정평가 격차는 17.7%p에 달하며 지난 조사 격차(1.6%p)보다 대폭 벌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문재인 정부가 부동산 정책에 실패하고 조국 전 장관 사태와 관련 논란이 이어진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집값이 치솟았는데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이후 이를 부추기는 결과가 빚어지면서 정권에 등응 돌리는 역할을 하게 됐다.

이러한 가운데 또 정치적으로는 ‘조국 사태’가 현 정권에는 치명타가 됐다는 분석도 나온다. 누구보다 깨끗하고 청렴할 줄 알았던 문재인 정부에서 이 같은 일이 벌어진 것에 대해 민심이 흔들렸을 거라는 지적이다.

‘공정’의 가치를 세우고자 했던 현 정권에 ‘아빠 찬스’ 등으로 상징되는 조국 사태는 그 자체로 장애물이 됐다는 것이다.

이에 도덕적으로 우월할 것이라는 기대와 달리 불공정과 특혜 논란으로 상징되는 조국 사태는 빠르게 민심이 이반하는 결과를 낳았다는 것이다.

민주당 소속 인사들의 권력형 성범죄 사건도 성난 민심에 기름을 부었다. 안희정·박원순·오거돈 사건이 벌어지면서 또 한차례 민심이 등을 돌리게 한 것이 독이 됐다는 분석이다.

다만 이 같은 와중에도 각종 여론조사에서 문 대통령이 30%대 후반∼40%대 초반의 '콘크리트 지지율'은 유지하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