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성용 세종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학생, 국제저널 논문 게재

문성용 세종대 데이터사이언스학과 학생, 국제저널 논문 게재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0.10.05 11: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세종대 문성용 학생

[더퍼블릭=홍찬영 기자]세종대학교는 데이터사이언스학과 문성용 학생(17학번)이 면역학계 최상위 저널 중 하나인 ‘JACI’(Journal of Allergy and Clinical Immunology)에 제1 저자로 연구 논문을 게재했다고 5일 밝혔다. 논문은 ‘미국알레르기천식면역학회’에서 최고의 연구만 선정되는 latest research에 선정됐다.

이번 연구는 문성용 학생이 ‘한국을 빛내는 사람들’에 최연소 인물로 등재되는 영광도 안겼다. 한빛사는 생명과학 관련 학술지 가운데 Impact Factor (IF) 10 이상인 학술지에 투고한 한국인 과학자들(First author, 또는 Corresponding author)과 논문을 소개하는 기관이다. Impact Factor (IF)는 저널의 영향력을 판단하는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저널의 인용 데이터를 산출하는 자료이다.

문성용 학생이 게재한 논문은 ‘Allergic disorders and susceptibility to and severity of COVID-19: A nationwide cohort study(알레르기 질환과 코로나바이러스 사이의 감염 위험성 및 중증도 : 전국적 코호트 연구)’이다.

논문은 ‘Propensity score matching’ 기법을 이용해 임상에서 매우 흔하게 나타나는 알레르기 질환과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위험성 및 중증도 사이의 관계를 밝혀냈다는 점에서 연구의 가치가 높다.

특히 천식과 알레르기 비염을 겪었던 그룹이 다른 그룹들보다 코로나바이러스에 감염될 가능성이 높고 중증도 또한 높은 것을 밝혀냈다. 비알레르기 천식 그룹은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위험성과 중증도가 알레르기 천식 그룹에 비해 높고 알레르기 비염 그룹은 입원 기간의 장기화와 관련이 있다.

문성용 학생은 올 7월 소화계 학술지 'GUT'에 “Severe clinical outcomes of COVID-19 associated with proton pump inhibitors: a nationwide cohort study with propensity score matching(위산 억제제와 관련된 COVID-19의 심각한 임상 결과 : 성향 수치를 이용한 전국적 코호트 연구)” 논문을 공저자로 게재한 바 있다.


문성용 학생은 “지도 교수님이신 데이터사이언스학과 이승원 교수님께 감사하다. 그리고 분당 차병원 연동건 선생님, 울산의대 양지명 박사님, 하버드 의대 고현용 박사님을 비롯한 함께 연구한 모든 분들께도 감사하다. 이번 연구의 성과로 국제저널 게재뿐만 아니라 한빛사에도 등재되어 매우 뿌듯하다. 앞으로 코로나19 팬데믹 완화에 작은 기여를 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daum.net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