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입만 열면 K방역 홍보하더니…정작 백신 확보에는 관심 없던 대통령”

유승민 “입만 열면 K방역 홍보하더니…정작 백신 확보에는 관심 없던 대통령”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2.10 11:5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 페이스북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내년 하반기에나 본격화 될 것으로 전망되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속한 백신 접종이 시작될 수 있도록 접종계획을 앞당겨 달라고 주문한 것과 관련해,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은 “문 대통령의 백신 뒷북”이라고 비판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지난 9일자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은 그동안 입에 침이 마르게 K방역을 자화자찬하고 백신 확보는 손 놓고 있더니, 뒤늦게 무슨 대단한 발견이라도 했다는 말인가?”라며 이와 같이 밝혔다.

유 전 의원은 “어제(8일) 정부는 4400만명 분의 코로나 백신을 확보했다고 발표했는데, ‘이 정도 양이면 충분하고 백신 접종은 다른 나라들보다 늦게, 여유 있게, 천천히 해도 문제없다’고 분명히 말했다”면서 “그런데 오늘(9일) 문 대통령은 ‘백신 물량을 추가 확보하라. 접종계획을 앞당겨라’고 했는데, 코로나처럼 국민 생명과 우리 경제가 걸린 중차대한 문제를 두고 놀랍게도 대통령이 하루 만에 보건복지부 장관의 말을 180도 뒤집었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어디에서 무엇을 하다가 뒤늦게 나타나서 정부 스스로의 말을 하루 만에 뒤집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유 전 의원은 이어 “어제(8일) 영국은 백신 접종을 시작하면서 ‘V-데이’를 선포했는데, 우리 정부는 백신 접종은 빨라야 내년 3월쯤이나 시작할 수 있다고 한다”며 “그것도 계약이 끝난 아스트라제네카 1000만명 분만 그러고 나머지 화이자·모더나, 얀센 등 제약사의 백신들은 언제 계약하고 언제 수입해서 언제 접종이 가능할지 알 수 없다는 것”이라 지적했다.

나아가 “더구나 화이자나 모더나의 백신 예방률이 90~95%인데 비해 우리 정부가 계약한 아스트라제네카의 예방률은 70% 정도에 불과하고 임상의 신뢰도도 불안하다”며 “왜 하필 이런 백신부터 계약했는지 의문”이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영국은 백신 접종을 시작하는데, 왜 우리는 이제야 기껏 백신 확보 계획이라는 것을 발표하나”라며 “영국에 이어 미국과 캐나다, 일본, 뉴질랜드, 호주, 유럽연합 등은 접종을 시작할 만반의 준비를 다 해놓고 있는데, 왜 우리 정부는 접종 준비가 이렇게 늦었나”라고 재차 따졌다.

이어 “더구나 지금 무려 35개국 이상이 자국 인구보다 더 많은 양의 백신을 확보했는데, 우리 정부는 인구수보다 적은 양을 두고 왜 충분하다고 강변하고 있나. 이건 매우 중요한 의문으로, 첫째 국민의 생명과 건강이 달린 문제이고, 둘째 백신 접종 시기는 우리 경제가 언제부터 회복하느냐가 달린 문제”라며 “수도권에서 코로나가 빠르게 확산되고 병상이 없어 확진자들이 자가 대기하고 급하게 컨테이너 병상을 만들고 있는 상황이라 백신 접종의 필요성도 그만큼 더 커진 것”이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그동안 문재인 대통령은 입만 열면 K방역을 홍보하느라 바빴다. 심지어 3차 추경에서 K방역 홍보예산을 무려 1200억원으로 늘렸다”며 “K방역 홍보에 열중한 대통령은 정작 중요한 백신 확보에는 관심이 없었다”고 질타했다.

이어 “선진국들이 백신 확보에 앞 다퉈 나선 지난 5월 이후 문 대통령은 실패한 부동산 대책, 검찰총장 내쫓기, 공수처에만 매달렸다”며 “뒤늦게 백신 늑장대응에 대한 비판에 직면하자 정부는 아직 계약도 끝나지 않은 것을 확보라고 허겁지겁 발표하더니 오늘(9일)은 대통령이 정부 스스로의 발표를 뒤집는 발언을 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유 전 의원은 “지금 우리 경제는 몇몇 수출 대기업들을 제외하면 수많은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중소기업들이 이미 자진 폐업했거나 벼랑 끝에 내몰리고 있는데, 이 분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엉터리 부동산 대책도, 검찰총장 징계도, 공수처도 아니라 코로나 사태를 하루 빨리 끝내달라는 것”이라며 “그런데 코로나 종식에 가장 중요한 백신 접종을 이렇게 늦추다니, 이건 국민의 생명과 경제에 미치는 심대한 악영향을 자초한 것으로 대통령과 이 정권의 명백한 직무유기”라고 일침을 날렸다.

이어 “백신 접종이 늦어진다면 국민의 생명과 건강에 미치는 피해는 얼마나 큰가. 또 청와대는 8·15 집회로 GDP가 0.5%p 피해를 봤다고 했는데, 백신 접종이 3개월, 6개월, 9개월 늦어지면 도대체 GDP에 미치는 피해는 몇%p나 될까”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백신 확보가 왜 늦어졌는지 이 사태야말로 국정조사, 감사원 감사 등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진상을 규명하고 엄중한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라며 “이것이 야당이 해야 할 일”이라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