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오션 레짐 콘퍼런스', 부산에서 열려

'글로벌 오션 레짐 콘퍼런스', 부산에서 열려

  • 기자명 김정수
  • 입력 2020.09.24 12: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법 관련 국제 학술회의
제8회 회의, 오늘(24일)과 내일 양일간
‘국제 해양 거버넌스에서 해양법의 역할과 발전' 주제
코로나19 대응, 대면 및 비대면 함께 진행

해양수산부는 9월 24일(목)부터 25일(금)까지 이틀간 부산 웨스틴조선 호텔과 한국해양수산개발원에서 해양법 관련 국제 학술회의인 ‘글로벌 오션 레짐 콘퍼런스(Global Ocean Regime Conference)’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3년부터 개최해 온 이 국제학술회의는 전 세계 해양 전문가들이 모여서 대륙붕, 중첩수역 등 다양한 해양 현안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인적·학술적 교류의 장이다. 지난해에는 5개 국제해양기구의 주요 인사를 초청하여 국제 해양 거버넌스에 대한 국제기구별 역할과 전망을 논의한 바 있다.

 

올해 학술회의는 ‘국제 해양 거버넌스에서 해양법의 역할과 발전(The Role of the Law of the Sea and Recent Developments in Global Ocean Governance)’이라는 주제 아래 진행된다. 먼저, 특별세션으로 해양법 및 해양법 전문가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 뒤, ▲배타적 경제수역에서의 최근 해양법 논의 동향, ▲200해리 이원 대륙붕과 심해저의 이용에 따른 해양법적 문제 등에 대한 발표와 토론을 진행한다.

 

또한, 이번 학술회의는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하여 대면과 비대면(화상) 방식이 같이 진행되며, 토마스 하이다 국제해양법재판소 재판관, 마이클 롯지 국제해저기구 사무총장, 로난 롱 세계해사대학 교수 등 해외의 주요 참석자들은 화상회의 프로그램을 통해 참여하게 된다.

 

이번 콘퍼런스는 해양법 및 해양영토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시청할 수 있도록 유튜브를 통한 실시간 중계도 진행된다.

 

한편, 해양수산부는 내년부터 해양법 전문가를 체계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① 대국민 인식 확산, ② 교육 지원, ③ 일자리 확대, ④ 네트워크 확대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백년해로(백년海LAW)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해양주권 수호를 위해 해양법 현안 및 중장기 심층연구를 담당할 해양법연구소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라고 관계자는 전했다.

 

 

 

더퍼블릭 / 김정수 기자 kjs@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정수 kjs@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