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최초 국가숲길 지정된 "대관령숲길"

우리나라 최초 국가숲길 지정된 "대관령숲길"

  • 기자명 김민희
  • 입력 2021.05.04 12:2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리산둘레길, DMZ펀치볼둘레길, 백두대간트레일도 국가숲길 지정

▲ 대관령숲길 <이미지출처 : 산림청>

[더퍼블릭=김민희 기자]대관령숲길이 우리나라 최초 국가숲길로 지정되었다..

 

동부지방산림청(청장 최재성)은 지난 4월 8일 열린 제15차 산림복지심의위원회 국가숲길 지정 심의 결과에 따라 대관령숲길이 우리나라 최초 국가숲길로 5월 1일 지정되었다고 밝혔다.

 

국가숲길은 「산림문화 휴양에 관한 법률」에 따라 산림생태적 가치나 역사 문화적 가치가 높아 국가에서 체계적으로 운영 및 관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대상지를 신청받아 산림청에서 심의를 거쳐 지정하는 숲길을 뜻한다.

 

또한, 국가숲길 지정기준은 ▲산림생태적 가치 ▲역사 문화적 가치 ▲숲길규모 ▲숲길조성 적합성 ▲운영 관리체계 여이번에 선정된 국가숲길은 4개소로 대관령숲길 외에도 지리산둘레길, DMZ펀치볼둘레길, 백두대간트레일이 함께 지정되었다.

 

대관령숲길은 2개 시,군(강릉, 평창)에 거쳐 12개 노선 102.96km로 구성된 숲길로 이용객이 손쉽게 숲길에 접근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대표 테마 4개 순환코스(목장,소나무,옛길,구름)를 새롭게 선보였다.

 

 또한,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위해 '대관령숲길 민/관 실무협의회'를 운영하고, 대관령숲길 브랜드화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강원도, 한국관광공사 강원지사, (사)강릉바우길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또한, 국립대관령치유의숲에서 지역주민에게 산림자원을 활용한 꽃·줄기 차를 제작할 수 있도록 교육을 제공하고 지역마을상품 개발과 판매 과정까지 지원을 도와주는 등 지역주민 소득 증대 방안을 모색해왔다.

 

이러한 지역상생 발전 노력과 국가숲길 지정에 따른 브랜드 가치가 기반이 되어 많은 공공기관과 기업이 참여하고 지역 자립의 토대가 되는 지역 상생형 수익 창출의 새로운 모델을 개발하여 적용할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숲을 조성하는 기업 '트리플래닛'과 함께 '국민참여의 숲 조성'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참여자(기부자)에게 반려나무와 지역마을상품을 증정하여 지역마을의 경제적 자립 기반을 마련한다.

 

또한, 참여기업과 강릉 유명 커피전문점에서는 마을에서 생산하는 생강나무 꽃가지 등 원자재를 다른 차(tea) 원료와 배합하여 블렌딩차로 판매하기 위한 상품개발과 판로 등을 지원하고 있다.

 

중장기적으로는 대관령숲길 완주자 명의로 1만원(km 당 100원)을 기부하는 챌린지 방식을 도입해 기부금은 지역사회 소외계층이나 복지재단 등에 후원하고 대관령숲길 운영·관리를 위한 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이다.

 

동부지방산림청 최재성 산림청장은 "향후 숲길을 기반으로 한 민,관,공,산 협력을 추진하고 국가 예산과 기부나 펀딩 등 사회공헌 활동을 통한 민간 자본의 융합으로 지역마을 육성과 경제적 자립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더퍼블릭 / 김민희 기자 meerah75@naver.com 

더퍼블릭 / 김민희 meerah75@naver.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