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 사전 유출 확실시?…당국 "신중하게 판단"

LG화학 ‘배터리 사업 분사’ 사전 유출 확실시?…당국 "신중하게 판단"

  • 기자명 홍찬영
  • 입력 2020.09.20 12: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LG화학의 배터리 사업 물적분할 결정이 사전 유출된 정황이 포착되면서 해당 기업과 주주들은 당혹스러움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미공개 정보의 사전 유출은 부정거래로 이어지거나 이를 목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고, LG화학의 분사 결정에 반발하는 여론이 높아 관련 의혹이 명확히 규정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자본시장이 발달한 영미권의 경우 내부자 거래를 ‘악질범죄’로 규정할 만큼 엄중하게 다루며, 현재 한국도 그런 추세를 따르고 있다.

18일 <세계일보> 취재에 따르면 미공개 정보 중에서도 회사 분할이라는 공시 시안인 미공개 중요 정보, 그리고 공시와 함께 주가 하락이 예견된 악재성 미공개 중요 정보가 사전에 유출된 것이 확실시 되고 있는 상황이다.

증언과 보고서 등 정황 증거를 조합하면 정보 확산 시점은 최소 공사 만 하루 전인 16일이고, 첫 전파는 그보다 앞선다고 보는 것이 합리적이다. 전파 경로는 최소 두 갈래 이상으로 보인다. 하나는 LG화학과 협력사, 다른 하나는 LG화학-애널리스트로 전달됐다는 증언이 나온다.

16일 업계의 한 기업이 해당 루머를 접하고 애널리스트를 탐문해 공시 날짜, 내용, 향후 주가 예상을 간략히 담은 보고서를 경영진에 긴급보고한 것도 확인됐다. 이는 모두 16일 오후 첫 언론 보도가 나오기 전이었다. 이어 17일 오전 LG화학은 긴급 이사회를 열고 배터리 사업 물적분할 결의를 발표했다. 사전에 공유된 정보와 일치한다.

정보 전달이 여기서만 멈췄다면 엄중한 단계로 진행되지 않는다. 해당 정보가 건네져 매매행위로 이어지고, 부정한 이익을 챙기거나 손실을 회피하는 결과로 이어진 사실이 확인되야 자본시장법 위반 등 형사처벌 대상이 된다.

그러나 눈에 띄는 이상거래는 한국거래소 감시망을 피하기 쉽지 않다. 공시 전후로 수상한 매매와 주가 변동이 감지되기 때문이다. 거래소는 거래를 모니터링하다가 이런 거래를 골라내 분석한다. 이후 판단에 따라 금융 당국에 조사를 의뢰하고, 역시 시안에 따라 검찰로 넘어간다.

또한 회사가 애널리스트에게 보안 서약을 전제로 사전에 정보를 건네기도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 경우에는 추가 유출과 부정거래로 이어지면 수사 및 처벌 대상이 된다. 다만, 회사는 면책된다. 반대로 회사가 애널리스트에게 미공개 정보를 활용할 것을 주문하면 부정거래까지 가지 않아도 처벌이 된다.

하지만 LG 같은 글로벌 대기업이 이런 행위에 연루됐을 것이라고는 상상하기 어렵다. 때문에 현재 당국이 신중한 것이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주가 변동, 투자자별 매매 동향 등을 봤을 때 부정거래의 전형과는 거리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해서 시장감시부 관계자는 “특정 시점에 매매가 몰린다거나 주가가 폭락하는 등 판단 근거들을 볼 때 LG화학은 애매하다”면서 “다만 첩보 등이 있으니 전체적으로, 종합적으로 분석하겠다”고 말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LG화학이 악재성 정보란 점을 판단하고 주가 급락이나 대량 매도 등 충격을 완화하기 위해 사전작업을 벌인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불거지고 있다. 지난 16~17일 증권사 대부분 보고서는 관련 보도에도 불구하고 매수를 권했기 때문이다.

보고서에서는 ‘중장기 사업 경쟁력 확대 및 밸류에이션 회복에 단연 긍정적’, ‘주주가치 상향에 걸림돌이 될 요인은 없다’는 식이다. 주당 가격을 100만원까지 예측한 곳도 있었다. 일부는 SK와 배터리소송 합의금 1조원으로 낮아질 수 있다는 뉴스 때문에 주가가 떨어진 것으로 추정된다는 다소 황당한 분석도 내놓았다.

LG화학은 이달 들어 16일까지 개인 투자자가 매수한 종목 1위였다. 이 기간 외국인과 기관은 각각 2141억원, 3941억원어치를 순매도했다. 결과만 놓고 보면 외국인과 기관은 개인보다 정확했다.

이에 대해서 LG화학 측은 “관련 보도가 있을 때마다 미확정 상태이고 확정되면 공시를 통해 밝힌다는 입장을 일관되게 유지했다”며 “사전 유출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밝혔다.

더퍼블릭 / 홍찬영 기자 chanyeong8411@daum.net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홍찬영 chanyeong8411@daum.net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