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대통령 표방한 이재명, 젠더갈등 대신 2030 ‘여성’ 보듬기 나서

경제 대통령 표방한 이재명, 젠더갈등 대신 2030 ‘여성’ 보듬기 나서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2.01.11 13:2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를 들고 나온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후보는 경제 대통령을 표방하면서도 2030 여성표심 잡기에 주력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여성가족부 폐지를 두고 젠더갈등을 부추기는 형태에서는 폐지하는 것이 맞다는 입장을 보이는 반면 이재명 후보는 페미니즘에 대해 우호적인 입증을 보이면서 ‘대안’을 제시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尹 여가부 폐지, 병사월급 200만원 vs 2030 여성 끌어안기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앞세워 ‘이대남(이십대 남성)’을 향해 공격적으로 구애하는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행보와 선명한 대조를 보이고 있다는 평가다.

이 후보가 10일 일하는 여성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어 여성들의 경력단절과 직장 내 차별 문제, 워킹맘의 고충 등을 경청한 것도 같은 맥락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 후보는 앞서 유튜브 채널 ‘닷페이스’와 ‘씨리얼’ 출연에 대해 열려있다는 입장을 보였는데 이에 2030 남성층이 ‘페미니즘 옹호’라며 반발하자 출연을 보류하기도 했다. 당시 이 후보는 “어느 한 쪽의 얘기를 듣는 게 그쪽 편을 드는 건 아니라고 이해해주면 좋겠다”며 “귀를 막으면 안 된다”며 해당 프로 출연 이유에 대해 밝힌 바 있다.

하지만 현재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여성가족부 폐지, 병사 월급 200만원 공약을 내걸면서 젠더 갈등을 이슈화하자 이러한 행보와는 반대로 ‘2030 여성 끌어안기’로 차별화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후보는 경력단절과 관련, “남성과 여성의 육아돌봄 책임을 균등하게 하는 장치가 필요할 것”이라며 남성이 육아휴직을 활용하지 않을 시 페널티를 부과하는 방안도 검토할 수 있다고 했다.


남녀간 젠더갈등, 정치적 목적 활용 말아야

또 최근 여성가족부 폐지로 젠더 간 갈등이 다시 부상하는 것에 대해 이 후보는 “어떤 영역에서도 합리적 이유 없이 불합리한 차별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게 국민 모두가 공유하는 원칙이라고 생각한다”며 “남녀 간에도 차별적 요인이 있다면 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는 꼭 남녀로 갈라 볼 문제는 아니고, 차별적 요소는 시정하고 평등적 요소는 강화한다는 측면에서 접근하는 게 좋다”며 “이것을 정치적 목적으로 활용하거나 자극해서는 절대 안 될 일”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여성, 남성(이야기)만 나오면 머리가 아프다. 사실 이러면 안 된다”며 “한때 정치권의 의도적인 분열 책동 전략 때문에 지역으로 나뉘어 서로 증오하고 갈등했던 일이 있었다. 요새는 성 갈등을 정치적으로 너무 확대시키고 있다”며 “이럴 때일 수록 상식과 합리를 찾아가는 게 중요하다”고 밝혔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