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2차 확산 막아라”…IMF 총재의 ‘경고’

“코로나19 2차 확산 막아라”…IMF 총재의 ‘경고’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0.07.17 13:2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세계 경제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 여파로 ‘신음’ 하는 가운데 1차 보다 더한 2차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의 경고가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는 중국에서 시작돼 우리나라에서 확산되고 유럽에 이어 미국에서 대거 확산되며 사망자가 확산되는 가운데 코로나19 2차 확산을 막아야 한다는 것을 거듭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16일 로이터통신 보도에 따르면 게오르기에바 총재는 오는 18일 열릴 주요 20개국(G20) 재무장관 및 중앙은행 총재 화상 회의를 앞두고 블로그에 올린 글에서 “우리는 아직 숲을 벗어나지 못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코로나19 대유행을 억제하고 경제적 피해를 완화하기 위한 조치에 따른 비용 때문에 부채가 이미 높은 수준에 달했지만 그렇다고 안전망 회수를 시작하는 것은 시기상조”라고 강조했다.

▲ 1930년대 대공항 이후 ‘최악’‥여러 위험 직면

IMF는 코로나19로 인한 세계 경제 위기가 1930년대 이후 최악의 침체라며 ‘경기침체’를 공식화한 바 있다.

IMF는 앞서 지난달 세계 경제 전망 보고서 수정본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이 -4.9%를 기록하고 내년 회복세도 예상보다 약할 것으로 예상한 바 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유행 여파와 이로 인한 불확실성 등을 고려한 것으로 지난 4월 14일 전망치(-3.0%)보다 훨씬 더 내려간 수치다.

다만 게오르기에바 IMF 총재는 코로나19 사태 속에 G20 회원국과 다른 여러 나라의 11조 달러(1경3263조원) 규모 재정 조치와 각국 중앙은행의 대규모 유동성 공급이 이어지면서 세계 경제에 회복의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코로나19의 2차 확산, 자산 가치 상승, 원자재 가격의 변동성, 무역 보호주의, 정치적 불안정성 등 여러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코로나19 사태로 전 세계적으로 보호무역주의 강화가 늘어나고 있다. 당장 우리 나라에 대한 보호조치도 강화되고 있다.

지난 5일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올해 1~6월 한국에 대한 반덤핑·긴급수입제한조치(세이프가드) 등 수입규제 조사 개시는 모두 23건으로, 작년 상반기보다 4건 늘었다.

미국과 중국간의 갈등이 치솟는 가운데 미국은 전통적인 수입규제 조치 이외에 국가안보 관련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 또한 늘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무역확장법 232조는 미국 국가 안보를 위협한다고 판단되면 수입을 제한하거나 고율 관세를 부과할 수 있도록 했다.

▲ 일자리 지속적으로 사라져‥금융 지원 ‘필수’

코로나19로 여러 나라들의 자국보호무역주의가 강화되는데 이어 실업률과 일자리 축소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높였다.

크리스탈리나 게오르기에바 국제통화기금(IMF) 총재는 일자리 축소에 대해서도 우려했다. IMF 총재는 일부 국가에서는 2008년 세계 금융위기 이후 만들어진 것보다 더 많은 일자리가 올해 3~4월 사라졌고 이들 일자리 대부분은 회복이 불가능하다고 우려했다.

이어 실직과 파산, 산업 구조조정은 금융기관 및 투자자의 신용 손실을 비롯해 금융 부문에 심각한 문제를 초래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안정을 확보하려면 각국 중앙은행의 지속적 협력과 국제 금융기구의 지원이 필수라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free_003@nate.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