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XBT, 암호화폐 비트코인 차트분석 지표 공개

김미희 기자 / 기사승인 : 2021-03-08 13:33:31
  • 카카오톡 보내기
  • -
  • +
  • 인쇄

[더퍼블릭 = 김미희 기자] 최근 주식투자 열풍이 비트코인을 비롯한 암호화폐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암호화폐는 주식 보다 상대적으로 많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지만, 그만큼 손실의 우려도 높다. 기본적인 차트분석 조차 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더욱 위험한 상태이다.


PrimeXBT는 초보자도 쉽게 확인할 수 있는 차트분석 지표를 안내하고 있다.

차트에는 일반적으로 각 기간의 현물 가격 시가, 고가, 저가 및 종가가 표시되며, 가장 주의깊게 봐야 할 부분은 ‘촛대 차트’이다.

촛대 차트에서 촛대의 크기, 모양, 길이 및 색상과 이들이 형성하는 패턴은 분석가, 투자자 및 거래자에게 미래 가격 행동에 대한 단서를 제공해준다.

무엇보다 가격 변동 신호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 깊게 살필 필요가 있다. 예를들어 ‘해머 캔들 패턴’은 하락 추세의 바닥에서 종종 발생하는 반전 패턴이다. 긴 아래쪽 심지는 손잡이와 비슷하고 전체 몸체는 망치의 머리를 나타낸다. 녹색 해머는 빨간색 해머보다 강력한 신호이지만 2015년 비트코인 바닥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그 자체로는 여전히 강할 수 있다.

또한, 강세를 삼키는 양초는 전체 녹색 양초 몸체가 이전 양초의 양초 몸체를 완전히 삼키는 반전 패턴으로, 이는 판매가 소진되고 구매자가 더 강하게 들어서 추세 반전을 일으켰음을 보여준다.

강세 반전 패턴과 반대 개념으로 약세 대응 패턴도 있다. 가장 일반적이고 강력한 약세 반전 패턴으로 ‘슈팅 스타 캔들 패턴’을 꼽을 수 있다.

별똥별 양초 패턴은 기본적으로 위쪽 심지가 길고 아래쪽 심지가 거의 또는 전혀 없는 짧은 양초 몸체를 보인다. 가격이 하락하기 전 상승의 정점에 주로 나타난다.

주식 차트 분석에서도 많이 이용되는 보조지표인 볼린저밴드는 일반적으로 상위 (Upper) 밴드 및 하위 (Lower) 밴드 초과 여부에 따라 시장의 과매수, 과매도 상태를 파악하고 밴드의 폭에 따라 시장의 변동성을 분석하는 도구로 활용된다.

RSI는 특정 암호화폐의 과매도 및 과매수를 판단하기 위해 이용된다. 기간 설정 후 RSI 지표가 과매수일 경우 매도, 과매도일 경우 매수를 하는 것이 일반적이 전략이다. 단, 절대적인 지표가 아니기 때문에 해당 암호화폐의 특성과 타 보조지표를 감안한 종합적인 판단이 중요하다.

MACD는 이동평균선의 지표의 진화형으로, 단기 이동평균값과 장기 이동평균값간의 차이인 MACD 곡선과 신호 (Signal) 곡선의 교차 시점을 기반으로 암호화폐 매수, 매도 시점을 판단한다. 간편한 사용성과 시각적 편의성 때문에 가장 대중적으로 이용되는 투자 보조지표 중 하나다.

주식시장에 활용되는 다우 이론도 암호화폐 시장 분석에 유용한 도구이다.

‘월스트리트 저널’을 창간한 찰스 다우(Chales H Dow)는 1800년대 말부터 1900년대 초까지의 주식시장을 분석하면서 다우이론(Dow Theroy)을 만들었다. 다우이론은 한마디로 추세(Trend)에 대한 분석이다. 즉, 주식시장은 무작위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평균 주가개념은 전체적인 주가추세를 반영한다’는 것이 다우이론의 핵심이다. 다우는 매일매일 움직이는 단기추세, 수 개월간 지속되는 중기추세, 1년에서 10년에 걸친 장기추세로 주가추세를 구분했다.

특히 그는 장기 상승추세를 3단계로 진행된다고 주장하였는데 1단계는 ‘축적단계’(The Accumulation Stage)로 전문투자자들이 주식을 사기 시작하는 국면이다.

그러나 이 시기는 경기전망이 불투명하고 기업이익이 여전히 감소하여 주식시장에는 어두운 전망이 주류를 이룰 때로서 일반투자자들은 약세장에 지쳐서 매도에 주력하는 단계이다.

2단계는 경기가 호전되면서 기업이익도 증가하고 주가가 본격적으로 상승하는 단계이다. 이 국면에서는 기술적 분석을 이용하는 투자자들이 많은 수익을 올리는 단계라는 의미에서 ‘기술적 추종단계’(The Technical Trend Following Stage)라고 한다.

3단계는 ‘분배단계’(The Distribution Stage)로 주가가 과열양상을 보이며, 일반투자자들은 뒤늦게 확신을 가지고 매수에 나서지만 전문투자자들은 투자수익을 취하며 빠져나가는 국면이다.

PrimeXBT 관계자는 “암호화폐 시장은 변동성이 크기 때문에 감에 의한 투자를 하는 것은 금물”이라며, “신뢰할 수 있는 정보와 여러 가지 지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전했다.

한편, PrimeXBT는 누구나 무료 계정에 등록하고 BTC를 안전한 지갑에 입금하여 거래를 시작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비트코인과 암호 화폐를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외환, 상품, 주가 지수 등 총 50 개의 자산을 제공하며, Android 및 Apple 스마트폰용 무료 모바일 앱에서 이용할 수 있다.

[저작권자ⓒ 더퍼블릭.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글자크기
  • +
  • -
  • 인쇄
뉴스댓글 >

기획 특집

주요기사

NEWStop 10

최신 기사

sd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