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직원 비위 백태…향응수수·성희롱·취업청탁 등 모럴해저드 심각

한국가스공사 직원 비위 백태…향응수수·성희롱·취업청탁 등 모럴해저드 심각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0.20 13:3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 지난해 2월 A직원은 노래방 도우미에게 중한 상해를 가하고 피해자를 태워 음주운전 하던 중 본인을 체포하려는 경찰관의 공무집행을 방해하고 경찰관에게 상해를 가하여 지난해 3월 해임처분을 받았다.

# 2017년 1월 B직원은 부친에게 공사 시설관리 용역업체에 입사 지원서를 제출토록 하고, 용역업체 반장에게 전화로 부친의 채용을 청탁하여 부친이 해당 용역업체에 취업하였고, 해당 사실을 채용비리 점검기간 중 자진 신고하여 지난해 4월 견책처분을 받았다.

# 2018년 6월 '만사니오 사업현장 취재 지원’을 위해 기자 2명과 함께 멕시코시티를 방문한 C직원은 환송회 회식 자리에서 멕시코 법인에 채용된 현지 한인 여직원을 성추행 및 성희롱하여 2018년 8월 해임처분을 받았다.

# 2018년 3월 여직원 2명을 성희롱한 사건으로 감봉 3월의 징계처분을 받고 인사이동된 D직원은, 부서 직원들에게 수회에 걸쳐 본인이 피해자라는 취지의 발언 등 성희롱 2차 피해를 야기하여 지난해 3월 감봉3월 처분을 받았다.

이외에도 음주운전으로 면허가 취소되었음에도 업무용 차량을 운전해 감봉 1월처분을 받은 직원, 업무용 차량을 사적으로 이용하고 업무상 출장을 핑계로 근무지 무단이탈, 휴가 요건에 해당되지 않음에도 질병휴가와 이사휴가를 사용해 견책처분을 받은 직원도 있었다.

한국가스공사 소속 직원들이 부하직원을 성희롱을 하거나 자신이 관리하던 시설관리업체에 자신의 부친을 청탁하여 채용시키는 등 도덕적 해이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20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권명호 의원(울산 동구)이 한국가스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소속직원 징계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17년부터 올해 8월말까지 총 131명이 징계를 받았다.

비위 유형별로 살펴보면 업무태만, 인사청탁 등 성실의무 위반이 77명으로 가장 많았고, 금품·향응 수수 등 청렴의무 위반 25명, 성희롱·성폭력 등 품위유지의무 위반 19명, 직장이탈금지 위반 7명 순이다.

특히, 성희롱 등 품위유지의무 위반은 2017년 1명에서 2018년 7명 지난해 10명으로 매년 늘고 있다.

이에 대해 가스공사는 “금품·향응수수, 성비위, 채용비리 등 중대 비위행위 근절을 공사 조직문화 혁신과제로 삼고 무관용 원칙에 따라 엄중 처벌하고 금품·향응수수는 감봉, 정직 처분기간 최대 6월로 강화, 채용비리 징계시효 연장, 중대비위 처분 시 승진제한기간 6개월 가산, 2급 이상 직급강등 및 정직이상 영구승진제한 등 매년 처벌제도를 강화하고 있다”고 답했다.

권명호 의원은 “가스공사가 비위행위 근절을 위해 매년 처벌제도를 강화하고 있지만 직원들의 성희롱, 음주운전, 채용비리, 향응수수 등 중대 비위가 끊이지 않는 등 도덕적 해이가 심각했다”면서 “비위적발 시 엄중한 처벌과 교육으로 비위행위가 근절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