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화되는 민주당 부동산 여론…‘DJ 아들’ 김홍걸 읍참마속

악화되는 민주당 부동산 여론…‘DJ 아들’ 김홍걸 읍참마속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9.20 13:35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부동산 투기 의혹이 제기된 김홍걸 의원을 전격 제명했다. 이낙연 대표가 당 소속 인사들과 관련한 연이은 악재에 초강수를 둔 것이다.

김 의원에 대한 제명 의결은 지난 18일 민주당 최고위에서 이뤄졌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소통관 브리핑에서 “윤리감찰단장인 최기상 의원이 김 의원에 대한 비상 징계 절차 및 제명을 대표에게 요청했다”며 “최고위는 비상 징계 및 제명 필요성에 이의 없이 동의했다”고 발표했다.

김 의원은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삼남으로 4·15 총선 비례대표 후보 등록 당시 10억원대 분양권이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재산 신고에 누락했다는 지적이 제기된 데 이어 2016년 연이어 주택 3채를 구입했다는 의혹이 추가로 불거지며 투기 논란을 야기했다.

이에 지난 16일 민주당이 당대표 직속으로 둔 윤리감찰단에 이스타항공 대량해고 사태 책임론을 야기한 이상직 의원과 함께 최초 조사대상으로 회부된 바 있다. 다만, 김 의원은 감찰단의 조사에 성실히 응하지 않고 소명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최 수석대변인은 “윤리감찰단이 조사하면서 소명이나 본인의 주관도 들어보려했으나, 성실히 응할 의사가 없다는 것을 확인, 최기상 단장이 당 대표에게 제명을 요청한 것”이라고 밝혔다.

이 대표는 10차 긴급최고위원회의를 긴급 소집해 의견을 모아 김 의원에 대한 제명을 결정했다. 김 의원이 당의 부동산 정책 취지에 어긋나는 부동산 다보유로 당의 품위를 해쳤다는 판단이다.

앞서 민주당 일각에서는 사실상 김 의원에 대한 탈당 또는 자진사퇴를 촉구하는 발언들도 나온 바 있다. DJ 비서관 출신 김한정 의원은 최근 페이스북에서 “기다리면 피할 수 있는 소나기가 아니다. 김 의원이 결단을 내리기 바란다”고 밝히기도 했다..

다만, 김 의원은 감찰단 조사 협조를 거부는 물론 이같은 탈당 권유도 뿌리친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부동산 정책과 관련해 여론이 악화되는 상황에서 김 의원이 사실상 버티기에 돌입하자 신속한 제명에 나선 것으로 풀이됐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