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發 규제에 가상화폐 시장 ‘벌벌’‥채굴‧거래 중단 ‘현실화’

중국發 규제에 가상화폐 시장 ‘벌벌’‥채굴‧거래 중단 ‘현실화’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5.24 16: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가상화폐 시장의 급등락이 이어지면서 최근 우리나라를 비롯 미국, 중국발 규제 움직임이 시작되면서 가상화폐 시장이 출렁이고 있다.

가상화폐 시장이 갈수록 계속 커지고 개인 투자자 보호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각국의 규제 움직임이 본격화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가상화폐 시장에서는 중국의 대규모 제재 움직임이 일어나고 있는데 이 때문에 비트코인 등 가상화폐 대장주 등도 타격을 받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1일(현지시간) 중국 국무원 금융안정발전위원회는 류허(劉鶴) 부총리 주재로 열린 회의에서 금융 시스템을 보호하기 위해 더 강력한 단속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앞서 중국 당국에서는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를 타격하겠다”고 경고한 바 있다.

이는 단지 비트코인 거래량을 막는다는 것뿐만 아니라 채굴 중단까지 포함하고 있어 가상화폐 시장이 경색 국면을 맞게 됐다.

중국은 전 세계적으로 비트코인의 상당수가 채굴되는 곳이어서 타격이 불가피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또 이에 앞서 전날에는 미국 재무부가 가상화폐가 조세 회피 등의 광범위한 불법행위에 이용될 수 있다며 1만 달러(약 1110만원) 이상의 가상화폐를 거래하는 기업은 반드시 국세청(IRS)에 신고하도록 하면서 가상화폐 하락을 이끌고 있다.

이미 중국에서는 가격 폭락이 시작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로이터통신과 가상화폐 사이트 코인데스크의 보도에 따르면 중국 가상화폐 사이트 후오비는 이날 중국 본토에서 가상화폐 채굴 기계의 판매와 채굴 호스팅 서비스를 중단한다고 밝혔다.

또 후오비는 특정 국가와 지역에서 일시적으로 선물 계약과 상장지수상품(ETP) 등 가상화폐 관련 일부 상품을 이용할 수 없다고 밝혔는데 해당 국가와 지역은 별도로 공개하지 않았다.

또 채굴조합인 비티씨닷컴도 규제 리스크를 언급하며 중국 사업의 중단을 공표했으며 채굴업체 해시카우는 비트코인 채굴 장비의 신규 구매를 중단하겠다고 밝혔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가상화폐 채굴업자들의 중국 현지 사업 중단은 중국 당국이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에 대한 단속을 강화하면서 중단되고 있다고 보도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