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세계 채굴 65% 담당했는데‥中 규제에 비트코인 ‘위기론’

전 세계 채굴 65% 담당했는데‥中 규제에 비트코인 ‘위기론’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05.27 14:2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중국 중앙정부가 가상화폐 대표격인 비트코인의 거래에 이어 채굴까지 금지시키기로 하면서 가상화폐 위기론이 커지고 있다.

중국 국무원은 지난 21일 밤 류허(劉鶴) 부총리 주재로 금융안정발전위원회 회의를 열고 “비트코인 채굴과 거래 행위를 타격함으로써 개인의 위험이 사회 전체 영역으로 전이되는 것을 단호히 틀어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중국 중앙정부인 국무원 차원에서 비트코인 채굴 제한 원칙을 밝힌 것이 이번이 처음이라는 점에서 가상화폐 시장의 위기가 커지고 있다.

석탄 화력발전 비중이 높은 네이멍구자치구 등 일부 지방정부는 전력 과잉 소비 등을 명분으로 내세워 비트코인 채굴장을 강력히 단속하고 나섰다. 이에 현재 네이멍구자치구에서 진행 중인 가상화폐 채굴장 단속이 중국 전역으로 확대될 가능성이 매우 높아졌다.

영국 케임브리지대 대안금융센터(CCAF)에 따르면 작년 4월을 기준으로 세계 비트코인 채굴 중 65.08%가 중국에서 이뤄진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중국 내 비트코인 채굴장들은 기후가 서늘하고 전기 요금이 상대적으로 싼 신장위구르자치구와 네이멍구자치구, 쓰촨성 등지에 집중적으로 몰려 있다. 하지만 네이멍구자치구 등에서 단속을 시작하면서 곧 전 지역에서 단속이 일어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석탄 화력발전 비중이 높은 네이멍구자치구 등 일부 지방정부는 전력 과잉 소비 등을 명분으로 내세워 비트코인 채굴장을 단속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상화폐 채굴은 거래가 이뤄지도록 컴퓨터 자원을 활용해 복잡한 연산을 수행하고 대가로 가상화폐를 받는 행위를 말하는데 이를 광산에서 금 같은 귀한 광물을 캐는 행위에 빗대 ‘채굴’이라고 부른다.

하지만 이 과정에서 너무 많은 전력이 소비되면서 문제가 됐다. 특히 중국 중앙정부의 탄소 중립 정책에도 어긋났다는 점에서 당분간 중국의 규제 움직임은 심화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진핑 주석은 지난해 유엔 총회서 2060년 탄소 중립 실현 목표를 제시하고 나서 중국이 에너지 사용 절감 및 신에너지 기술 육성을 국가 차원의 의제로 격상시킨 바 있어 대규모 전력이 소비되는 비트코인에 대한 규제가 커질 것으로 풀이된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