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층분석]권성동 원내대표, 국무조정실장 윤종원 내정에 우려 내비친 이유?

[심층분석]권성동 원내대표, 국무조정실장 윤종원 내정에 우려 내비친 이유?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2.05.25 13:5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정부 실패한 경제정책 주도”

▲ 국민의힘 권성동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이 지난 24일 강원 춘천시 중앙로터리에서 지원 유세를 펼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신임 국무조정실장(장관급)에 윤종원 IBK기업은행장의 내정을 두고 탐탁지 않은 반응을 내비쳤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에서 경제수석을 지낸 윤종원 행장은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및 소득주도성장 등 경제정책 실패에 책임이 있고, 그리고 무엇보다 공정과 상식을 내건 윤석열 정부가 윤 행장을 국무조정실장으로 임명하는 건 기업은행이 적극 판매한 디스커버리펀드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의 눈물을 외면하는 처사라는 목소리가 작지 않다.


윤 행장은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 출신으로 최저임금 급격한 인상과 소득주도성장 등 국민의힘이 실패한 경제정책으로 규정한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들을 주도했던 인물이다.

이런 윤 행장을 국무조정실장으로 추천한 것으로 알려진 인물은 한덕수 국무총리라고 한다. 노무현 정부 시절인 2004년 한 총리가 국무조정실장일 때 윤 행장은 재정경제부에서 대통령 경제보좌관실에 파견됐다.

권성동“文정부서 실패한 사람, 어떻게 새 정부 국무조정실장?”



25일자 연합뉴스 보도에 따르면, 권 원내대표는 윤 행장 내정설과 관련해 “인사 내용은 잘 모르지만, 만약 그런 이야기가 있다고 하면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문재인 정부의 실패한 경제정책을 주도한 사람이 어떻게 새로운 정부의 정책 총괄 조정하는 역할을 맡을 수 있겠나”고 비판했다.

이어 “아마 그런 인선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라며 “(새 국조실장에) 대한민국 경제발전을 위한 소신과 원칙이 있는 전문가를 원한다. 참신하고 유능한 관료들은 찾아보면 많다”라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내에서도 윤 행장 발탁을 반발하는 목소리가 제기된다. 한 원내 관계자는 “대선이든 인수위든 아무 연고가 없는데 갑자기 이야기 나와서 뜬금없다”며 “윤 행장은 가장 중요한 것은 문재인 정부 때 경제수석으로 와서, 소득주도성장인지 포용성장인지를 하면서 경제정책 실패에 책임이 있는 사람”이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전임 정부의 잘못된 정책 책임자였던 사람을 정권이 바뀌었는데 다시 중용하는 게 적절한가”라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 핵심 관계자 역시 연합뉴스에 “아무리 일을 잘해도 남의 편이면 우리 편이 아닌데, 자꾸 검증과 선택의 과정에서 정무적 요소가 배제되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문재인 정부 경제수석을 데려다 놓는다는 것은 지지자들에 대한 배려가 없는 것”이라며, 정무적 판단이 결여된 인사에 우려를 내비쳤다.

윤종원의 디스커버리 리스크…“尹,국무조정실장 임명계획을 철회하라”

▲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 소속 회원들이 지난 4월 13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인근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디스커버리펀드 사태 직접 해결을 촉구하고 있다


한편에서는 공정과 상식을 내건 윤석열 정부가 윤 행장을 국무조정실장으로 임명하는 건 기업은행이 적극 판매한 디스커버리펀드 사기를 당한 피해자들의 눈물을 외면하는 처사라는 지적도 나온다.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원회는 지난 23일 성명을 내고 “기업은행 디스커버리펀드 사기피해대책위는 지난 3년간 디스커버리 펀드 사태 해결을 위해 부단히 노력해 왔다”며 “대책위는 윤종원 행장이 그동안 피해자들을 대접하는 방식에서 그의 자질과 리더십에 심각한 결함이 있음을 체험하고 발견했는데, 우선 피해자들과 진지한 대화를 거부했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2020년 6월 8일 간담회를 개최했으나, 대 언론용 ‘보여주기쑈’에 불과했고, 금융감독원 제재심에 유리한 국면조성을 위해 악용하였을 뿐, 근본 사태 해결을 위한 피해자들의 대화요구는 철처하게 외면해 왔다”고 꼬집었다.

대책위는 이어 “둘째, 3년이 되도록 고객이자 피해자 문제를 일과성 사태인양 방치했다. 업무상 배임죄 회피 방법, 판례와 사례가 있어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었는데, 애써 배임죄 핑계를 대며 원천적 해결 기회를 저버렸다”며 “지난해 한국투자증권은 100% 보상방식으로 동일한 디스커버리펀드 문제를 해결했으나, (윤 행장은)유사 사례로 검토조차 거부했다”고 비판했다.

나아가 “셋째, (윤 행장은)직접 피해를 안긴 현장일선 조직인 WM센터 PB 및 VM팀장들에게 책임을 떠넘기고, 자신의 임기 중 벌어진 문제가 아니라고 외면했다”며 “일선 현장조직과 노조에서도 사태 해결에 나름 목소리를 내었으나, 행장으로서 조직내부의 목소리는 귀담아 듣지 않고, 취임 초기 약속했던 노동이사제를 두고 내부 갈등만 키웠으며, 낙하산 행장의 미숙한 갈등 리더십만 노출했을 뿐”이라고 직격했다.

대책위는 “대책위에서는 윤종원을 기업은행장 직위에서 해임 요구하였으나, 전임 정부에서 낙하산으로 임명되어 갈등과 분란만 증폭해 온 인물을 새 정부에서 중용해서 쓰려는 것에 경악을 금치 못한다”며 “윤종원 행장의 임명은 윤석열 정부의 재활용 분리수거 내각에서 가장 최악의 인사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문재인 정부의 낙하산 행장 윤종원은 해임 후 폐기해야 할 인사이지, 분리수거하기에는 자격미달”이라며 “사모펀드 피해자 문제도 3년간 해결하지 못하고 갈등만 부축인 인사가 국정을 총괄하고 국무를 조정하는 막중한 자리에 임명된다는 것 자체가 새 정부의 실패를 자초하고 말 것이다. 윤종원의 국무조정실장 임명계획을 철회하라”고 덧붙였다.

권성동, 윤석열‧한덕수에 전화…權“윤종원, 내정한게 사실이면 잘못된 인사”


▲ 한덕수 신임 국무총리가 지난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를 예방, 인사말을 하고 있다(이미지-연합뉴스)

결국 권성동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윤 행장 내정에 대해 “문재인 정부의 잘못된 경제정책을 수용·인정하는 꼴밖에 되지 않는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무조정실장은 정부 각 부처 정책을 통할하는 자리인데 결국 문재인 정부 정책을 옹호·동조·비호한 사람의 행태를 인정하게 되는 것”이라며 “최소한 차관급 이상 공무원은 정무직 자리인 만큼 자신의 철학과 소신이 맞는 정부에서 일해야 한다”는 의견을 말했다고 한다.

이에 윤 대통령은 “권 원내대표뿐 아니라 비서실과 경제 부처에 있는 사람들도 반대 문자가 와서 고심 중”이라며 언급한 것으로 전해졌다.

권 원내대표는 윤 행장을 지명한 한덕수 국무총리에게도 “내정한 게 맞다면 잘못된 인사”라며 반대 입장을 내비친 것으로 알려졌다.

권 원내대표의 우려에, 한덕수 총리는 “대체 가능한 인사가 없다”며 난색을 표했고, 이에 권 원내대표는 “기획재정부나 산업통상자원부 출신 공무원 중에 통합 조정 능력을 갖춘 사람이 많다. 왜 한 번 일해 본 사람하고만 일하려고 자꾸 고집을 피우시느냐”며, 거듭 반대 의사를 전했다고 한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12@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1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