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 글로벌 매출 1위 ‘휴미라’ 잡으러 간다…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 유럽 판매 시작

셀트리온, 글로벌 매출 1위 ‘휴미라’ 잡으러 간다…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 유럽 판매 시작

  • 기자명 김다정
  • 입력 2021.02.15 13: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다정 기자]셀트리온이 블록버스터 의약품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를 통해 유럽 시장의 문을 두드린다.

휴미라는 미국 바이오기업 애브비가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로, 지난해 매출 약 22조원을 기록하며 글로벌 매출 ‘1위’를 차지한 블록버스터 의약품이다.

셀트리온은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에서 자가면역질화 치료제 ‘휴미라’(성분명 아달리무맙) 고농도 바이오시밀러 ‘CT-P17’의 판매 허가를 받았다고 15일 밝혔다. ‘CT-P17’의 브랜드명은 ‘유플라이마’다.

앞서 셀트리온은 지난해 12월 의약품청(EMA) 산하 약물사용자문위원회(CHMP)로부터 판매 승인 권고 의견을 받은 지 약 2개월 만에 류마티스 관절염(RA), 염증성 장질환(IBD), 건선(PS) 등 휴미라가 보유한 모든 적응증에 대해 판매 허가를 받은 바 있다.

유플라이마는 아달리무맙 성분 바이오시밀러로는 세계 최초로 시장에 선보이는 고농도 제형이다.

기존 휴미라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이 저농도로 개발된 데 반해 유플라이마는 ‘뉴 타입(New Type)’인 고농도 제형으로 약물 투여량을 절반으로 줄이고 통증을 유발할 수 있는 시트르산염(Citrate, 구연산염)을 제거해 차별화된 상품성과 높은 시장성을 동시에 확보했다.

2015년 애브비가 휴미라 고농도 제형의 유럽 허가를 획득한 이후 현재 유럽에서 판매되고 있는 휴미라의 90% 이상은 고농도 제형인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셀트리온은 보다 시장성이 높은 고농도 타입으로 개발에 집중했고 이번 유럽 승인으로 유플라이마의 차별화된 경쟁력을 인정받아 유럽에서 세계 최초로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를 선보일 수 있게 됐다”고 강조했다.

셀트리온은 유플라이마의 글로벌 마케팅 및 유통을 담당하고 있는 셀트리온헬스케어를 통해 유럽 내 국가별 약가 등재 등의 과정을 최대한 빨리 진행해 시장에 조기 진입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뉴 타입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는 유럽에서 최초로 선보이기 때문에 셀트리온헬스케어는 ‘퍼스트무버(First Mover)’ 이점을 적극 활용해 경쟁제품 출시 전 시장 점유율을 극대화한다는 계획이다.

셀트리온은 앞으로 램시마(IV·SC) 제품군과 함께 선보일 유플라이마의 탁월한 시장성을 바탕으로 글로벌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시장에서 탄탄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게 됐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그 동안 고농도 휴미라 바이오시밀러를 기다려온 유럽 의료진과 환자들에게 빠른 시일 내에 공급해 고품질 바이오의약품의 혜택을 합리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김다정 기자 92ddang@thepublic.kr 

더퍼블릭 / 김다정 92ddang@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