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10명 중 8명 "혼탁·낙후된 중고차시장 개선해야"

소비자 10명 중 8명 "혼탁·낙후된 중고차시장 개선해야"

  • 기자명 임준
  • 입력 2021.04.16 13:51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소비자 10명 가운데 8명은 국내 중고차시장 환경이 혼탁하고, 낙후돼 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소비자주권시민회의에 따르면, 한길리서치에 의뢰해 ‘중고차시장’에 대한 소비자 설문조사(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 오차범위는 ±3.1%P)를 진행한 결과 79.9%가 개선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해당 조사는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20~60대 전국 성인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설문에서 나온 중고차시장 문제로 ‘허위.미끼 매물’이라는 응답이 54.4%로 절반을 넘었다. 다음으로 ‘가격 산정 불신’, ‘주행거리 조작, 사고이력 조작, 비정품 사용 등에 따른 피해’ 순이었다.

특히, 전체 응답자의 과반(56.1%)은 완성차업체의 중고차시장 진입에 찬성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56.3%가 '혼탁하고 낙후된 중고차시장을 투명하고 선진화시킬 수 있을 것 같아서'라고 응답했다.

현대자동차와 기아 등 국내 완성차업체의 인증중고차판매와 관련해서는 68.6%가 긍정적(매우 긍정적 42.6%+긍정적 26.0%)이라고 응답한 반면, 부정적(매우 부정적 2.6%+부정적 5.4%)이라고 응답한 비율은 8.0%에 불과했다.

이에 대해 긍정적이라고 답한 이들은 ‘국산차 소유자도 제값 받고 중고차를 팔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기 때문’(47.7%)이라고 답했다. 중고차를 ‘신뢰할 수 있어서’라는 응답이 그 다음을 이었다.

소비자주권은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국내 완성차 업체들도 '인증 중고차' 형태로 판매하는 것을 허용해야 한다. 그렇지만 현실적으로 현대·기아 등의 신차 완성차업체가 중고차사업까지 독점해버리는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완성차 업체의 독점문제에 대해서는 "완성차 업체가 인증하는 중고차 거래비중이 전체 중고차 거래비중에서 일정한 수준에 그치도록 시장 점유율 상한을 정해 이를 지키도록 해야 하고, 아울러 완성차업체는 향후 오픈 플랫폼을 통해 중고차의 품질, 평가, 가격 산정을 명확히 공개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주권은 “중소벤처기업부는 중고차 시장의 완성차 업체의 진입 문제 결정을 계속 차일피일 미루지 말고 이른 시일내에 조속히 결정해야 한다”라며 “기존 중고차 업계와 완성차업계 간 이해를 조정하되 소비자 후생과 권익을 좀 더 제고하는 방향으로 결정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임준 기자 thepublic3151@thepublic.kr 

더퍼블릭 / 임준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