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정몽구 재단, 메타버스로 농산어촌 교육격차 해소

현대차 정몽구 재단, 메타버스로 농산어촌 교육격차 해소

  • 기자명 김강석
  • 입력 2022.01.18 13:5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지난 1월 17일부터 오는 28일까지 2주간 농산어촌 초등학생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온드림스쿨’을 대학생 봉사단과 함께 온라인으로 운영한다고 18일 밝혔다.

지난 2012년부터 시작돼 10년차를 맞은 ‘온드림스쿨’은 농산어촌 초등학생들의 교육공백 해소를 위해 기획됐으며, 그간 학기 중, 방학 중으로 나눠 창의융합·창의예술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45000여명의 초등학생들이 참여해왔다고 소개했다.

방학 중 운영하는 프로그램은 대학생 교육 봉사단이 선생님으로서 참여해 진행하는데, 직접 기획한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을 현직 교사 등에게 컨설팅 받아 운영하는 형태라고 설명했다.

이번 19기 온드림스쿨 대학생 봉사단은 30개팀 120명이며, 농산어촌 초등학교의 30개 학급과 매칭돼 온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한다고 전했다.

코로나 상황임을 감안해 온라인으로 진행되지만, 메타버스, 교구키트 등을 활용해 안전하면서도 색다른 방법으로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고 있다는 게 사측의 설명이다.

온라인 수업은 과학IT, 문화예술 분야를 접목한 창의융합 프로그램이 주를 이룬다.

특히 이번에 주목할 만한 점은 대부분의 수업에서 메타버스의 활용도가 올라간 점이라고 말했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수업에 학생들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내기 위해 커뮤니케이션 채널로 메타버스를 활용하는 팀부터, 메타버스 내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팀, 메타버스 자체를 주제로 교육을 진행하는 팀까지 어떤 형태로든 학생들이 새롭게 대두되는 메타버스와 친숙해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수업의 한계를 넘어 오히려 오프라인에서 할 수 없었던 새로운 방법의 수업을 진행하며, 장소에 구애 받지 않고 감염 염려도 피하며 안전하게 교육을 진행할 예정이다.

온드림스쿨은 당초 농산어촌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고자 ‘교육공백’ 해소에 초점이 맞춰 운영됐다고 설명했다.

코로나 상황 지속에 따른 교육 양극화 현상이 대두 되며, 돌봄 인력이 부족하고 사교육이 어려운 농산어촌에서는 ‘교육격차’ 문제가 더 큰 교육적 이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현대차 정몽구 재단은 비대면이 익숙한 요즘 대학생들의 창의적인 교육 프로그램과 새로운 교육환경이 필요한 농산어촌 초등학생 간 매칭을 통해 농산어촌 초등학생들이 더욱 활기차고 의미 있는 겨울방학을 보내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사진제공=현대차]

더퍼블릭 / 김강석 기자 kim_ks02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강석 kim_ks02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