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檢 소환조사‥성남시 조사 가능성은?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檢 소환조사‥성남시 조사 가능성은?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1.10.12 15:3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경기도 성남시 대장동 개발 사업을 둘러싸고 민간사업자의 특혜, 로빅 의혹이 이는 가운데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화천대유) 김만배 대주주를 소환조사 했다.

이에 대장동 개발 사업을 둘러싼 수사가 진행중인 상황에서 다음 타깃으로는 성남시의회가 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점쳐지고 있다.

당장 대장동 개발에 뛰어든 민간 사업자들이 금품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이 제기된 성남시의회 관계자들이 수사 대상으로 떠오르는 것으로 알려졌다.

11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현재 법조계와 정치권에서는 화천대유 측의 정관계 로비설이 끊이지 않는 만큼 ‘로비 대상’ 수사가 다음 목표가 될 것이란 관측에 힘이 실린다.

검찰, ‘로비 대상’ 수사 목표로 하나

화천대유 관계사인 천화동인 5호 소유주 정영학 회계사가 검찰에 제출했다는 녹취록에는 ‘성남시의장에게 30억원, 성남시 의원에게 20억원이 전달됐고, 실탄은 350억원’이라는 내용이 언급된 것으로 전해진다. 여기에서 ‘실탄’이라는 단어라 로비를 일컫는다는 지적도 나온다.

언론 취재를 종합해보면 녹취록에서 실명이 거론되지는 않았지만 검찰은 최윤길 전 의장이 현재 화천대유 임원으로 근무중인 점을 토대로 그가 녹취록 속 인물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고 있다.

최 전 의장은 2012년부터 2년간 성남시의장을 지냈는데, 성남도시개발공사 설립 조례안을 통과시키는 데 일정정도의 역할을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대장동 민간 개발을 추진하던 남욱 변호사 등이 사업 추진에 도움을 받기 위해 최 전 의장을 비롯해 성남시의회 측에 로비했을 가능성이 제기된다.

최 전 의장은 2010년 민간 개발업자 이모씨로부터 ‘LH가 추진하는 공영개발을 민간개발로 전환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1억원을 받은 혐의로 수사를 받았으나 개발업자가 ‘곧바로 돈을 돌려받았다’고 주장하면서 처벌은 면한 것으로 알려졌다.

성남시의회, 성남시 검찰 수사 필요하다 ‘지적’

아울러 이 민간 개발업자는 대장동이 지역구였던 신영수 당시 한나라당 의원 동생에게도 유사한 청탁과 함께 2억원을 전달했는데, 중간 돈 전달책이었던 김모씨를 개발업자에게 소개한 인물도 최 전 의장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최 전 의장이 대장동 사업 초반부터 민간 개발업자들과 유착돼 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이 현재 제기되는 상황이다.

또 정치권에서는 성남시의회와 더불어 성남시에 대한 검찰의 수사가 이어져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야당에서는 성남도시개발공사의 관리 책임이 성남시에 있으며,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이 이재명 경기지사의 측근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유착 가능성이 높다는 주장을 펼치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thepublic3151@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