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 투성이’ LH아파트, 최근 3년간 하자 2만 4117건 발생

‘하자 투성이’ LH아파트, 최근 3년간 하자 2만 4117건 발생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09.16 13:57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최근 3년간(2017년~2019년)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공급한 장기임대, 공공임대 아파트와 분양주택에서 발생한 하자가 총 2만4,117건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국민의힘 김희국의원(군위‧의성‧청송‧영덕)이 LH에서 제출받은 자료(주택유형별 하자발생 현황)에 따르면, 최근 3년간 발생한 하자 2만 4,117건 가운데 장기임대(국민·행복·영구)는 도배 불량 1,261건, 오배수 등 불량 1,911건, 타일 불량 706건 등 총 4,462건의 하자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공임대(5년,10년)은 타일 불량 3,360건, 오배수 등 불량 2,324건, 도배 불량 1,904건 등 총 1만 97건의 하자가 발생했고, 분양주택도 타일 불량 2,821건, 오배수 등 불량 2,307건, 도배 불량 1,912건 등 총 9,358건의 하자가 발생했다.

2019년의 경우를 보면, 장기임대는 오배수 등 불량이 389건으로 가장 많았고, 공공임대(5년,10년)와 분양주택은 타일 불량이 각각 1,409건, 769건으로 가장 많이 발생했다.

입주민들이 하자로 많은 불편함을 겪고 있는 가운데, 누수 피해 또한 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5년간(2015년~2019년) LH 임대아파트에서 총 3,180의 누수 하자가 접수되었고, 누수로 인해 100건의 의류, 침구류, 가구류, 생활용품 등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도별 누수피해 현황을 보면, 2015년 430건 누수하자 접수에 13건 피해, 2016년 920건 누수하자 접수에 14건 피해, 2017년 603건 누수하자 접수에 13건 피해, 2018년 683건 누수하자 접수에 28건 피해, 2019년 544건 누수하자 접수에 32건의 피해가 각각 발생했다.

김희국 의원은 “LH는 타일, 도배, 오배수 등에 대한 하자를 적극적으로 보수하고, 각종 하자로 인해 입주민들이 겪고 있는 불편을 줄일 수 있는 근본적 해결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