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사 금융위에 본인가 신청…내년 초 출범 목표

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사 금융위에 본인가 신청…내년 초 출범 목표

  • 기자명 박소연
  • 입력 2021.12.02 14: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카카오페이가 금융당국에 디지털 손해보험사 본인가를 신청했다. 계획했던 연내 출범은 어려워졌지만 내년 초 출범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2일 금융권에 따르면 카카오페이는 지난 1일 금융위원회에 디지털 손해보험사 본인가를 위한 심사서류를 제출했다. 법인명은 '카카오페이보험 준비법인'으로 지난 6월 카카오페이가 예비인가를 받은 지 약 6개월 만이다.

당초 카카오페이는 올해 안에 디지털 손해보험사 본인가를 획득해 연내 출범한다는 계획이었다. 다만 예비인가 등 전반적인 심사가 지연되면서 내년 초 출범으로 목표를 변경했다.

본인가 신청 후 1개월 내에 금융당국이 본인가 여부를 결정하지만 자료 보완을 요청할 경우 시간이 지연된다. 일각에서는 빅테크(대형 IT기업)의 첫번째 보험업 진출인 만큼 금융당국이 고려할 게 많아 1개월 이상 걸릴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나온다.

카카오페이의 디지털 손보사 예비허가는 기존 보험사가 아닌 신규사업자가 통신판매 전문보험사(디지털 보험사) 예비허가를 받은 첫 사례다.

카카오페이 손보사가 본인가를 받게 되면 상해·질병·자동차 보험 등 기존 손해보험사가 영위하는 보험 상품을 모두 다룰 수 있게 된다.

다만 디지털 보험사로 인가를 받은 만큼 총 보험계약 건수 및 수입보험료의 100분의 90 이상을 전화·우편·온라인 등 통신수단을 이용해 모집해야 한다.

힌편 카카오페이 디지털 손보는 기존 카카오 플랫폼과 연계한 보험 서비스를 내놓겠다는 계획인 것으로 전해진다.

[사진제공 = 카키오페이]

더퍼블릭 / 박소연 기자 syeon0213@thepublic.kr 

더퍼블릭 / 박소연 syeon021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