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마피아파 출신 인사와 함께한 이재명‧은수미‧안민석 과거 사진 재조명

국제마피아파 출신 인사와 함께한 이재명‧은수미‧안민석 과거 사진 재조명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0.21 14:1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가 성남시장 시절 자신의 집무실에서 A씨 어깨를 짚고 사진을 찍었다. 페이스북.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 및 은수미 성남시장과의 연루 의혹이 불거진 바 있는 성남 국제마피아파에서 활동했던 A씨가 과거 이재명 후보를 비롯해 민주당 소속 성남시 국회의원들과 함께 찍었던 사진이 재조명되고 있다.

앞서 지난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청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김용판 의원을 통해 이재명 후보와 국제마피아파의 유착관계 의혹을 제기한 전직 국제마피아파 일원 박철민 씨는 A씨를 ‘큰형님’이라고 지칭하거나, ‘코마트레이드 이준석 대표와 이재명 성남시장을 연결해준 것도 A씨’라고 주장했다.

김용판 의원은 국감장에서 박철민 씨가 수기로 작성한 사실확인서 내용을 공개했는데, 자신을 12년간 국제마피아파 핵심 행동대장급 일원이었다고 소개한 박 씨는 “이재명 시장 선거 당시 국제마피아파 A큰형님이 합류하게 되면서 (이 후보와 국제마피아파 간)인연은 더욱 깊어갔고, A형님이 ‘이 시장을 밀어라’라고 밑에 하부 조직원들에게 지시를 하셨다”면서 “또한 (코마트레이드 대표였던)준석 형님을 결정적으로 이 지사와 연결을 시켜준 것도 A형님”이라고 주장했다.

물론 박 씨의 이 같은 주장은 신빙성에 다소 의문이 제기된 상태다. 김용판 의원은 국감장에서 성남시장 재임시절 이 후보에게 전달됐다는 1억원 상당의 돈뭉치 및 5000만원 상당의 돈뭉치가 찍힌 사진을 공개했는데, 해당 돈뭉치 사진은 지난 2018년 11월 박 씨가 렌터카 및 라운지바를 통해 돈을 벌었다며 페이스북에 자랑한 사진과 동일한 것으로 확인돼 박 씨 주장에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게 대체적 시각이다.

▲ 국민의힘이 18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 국정감사에서 경기지사 자격으로 출석한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와의 '조폭 연루설'의 근거로 제시한 현금다발 사진을 두고 여당이 가짜라며 관련 정황을 제시했다. 더불어민주당 한병도 의원은 2018년 11월 21일에 박씨로 추정되는 인물이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PPT에 띄우며 "저 조폭이란 사람이 내가 사채업 해서 돈 벌었다고, 렌터카와 사채업을 통해 돈을 벌었다고 띄운 사진"이라고 지적했다. 해당 사진은 김용판 의원이 현금다발이라며 공개했던 사진과 똑같았다.

국제마피아파 출신 A씨, 성남시장 집무실서 이재명과 함께…‘안민석 북토크쇼’에도 참석

다만, 박 씨가 큰형님으로 지목했던 A씨가 과거 이 후보를 비롯해 민주당 소속 성남시 국회의원들과 함께 찍었던 사진이 뒤늦게 재조명되고 있다.


20일자 <조선일보> 보도에 따르면, 2016년 6월 이재명 성남시장은 박근혜 정부의 지방재정 개편안에 반발해 단식 농성을 벌였는데, 한 페이스북 이용자는 당시 천막 앞에 찍힌 A씨 사진을 게재하며 “오늘(2016년 6월 16일) 새벽 4시경 A씨. (이재명 성남)시장님 곁에서 경호를 서고 있는 고마운 A씨”라고 적었다.

시점은 불분명하지만 이 후보의 성남시장 시절, 시장 집무실에서 이 후보와 여러 인사들이 함께 사진을 찍었는데 이 후보는 앉아 있는 A씨의 어깨에 손을 짚은 상태로 사진을 찍었다.

해당 사진에 대해 이 후보 측은 <조선일보>에 “이재명 성남시장 시절 ‘열린 시장실’을 표방해 모든 방문객에게 100% 집무실을 개방했고, 가능한 범위 내에서 기념촬영에도 응해줬다”며 “해당 인물과는 특별한 관계가 아니었다”고 밝혔다.

A씨는 이 후보뿐 아니라 이재명 대선 캠프 총괄특보단장을 맡고 있는 안민석 의원과도 사진을 찍은 바 있다. 2017년 9월 27일 안민석 의원이 국립국제교육원에서 성남북토크쇼를 개최했는데, A씨는 이날 안민석 의원과 기념사진을 찍은 것이다. A씨는 당시 국회의원 신분은 아니었지만 2014년 민선6기 성남시장 선거에서 이재명 후보 선거대책공동위원장이었던 김병욱 의원(현 성남분당을)과도 함께 사진을 찍었다.

성남북토크쇼에서 A씨와 사진을 찍었던 안민석 의원은 <조선일보>에 “북콘서트를 2년 사이에만 국내외에서 100회 가량 열었고, 매회 수십~수백명이 참석했다. 책에 사인하고 사진 찍은 사람을 일일이 셀 수가 없다”고 해명했다.

▲ 2017년 9월 27일 A씨 페이스북에 게재된 사진.

은수미 이어 민주당 소속 성남 국회의원들과도 한 컷…A씨 “민주당 당원이자, 이재명 지지자”

이 후보와 함께 국제마피아파 연루 의혹이 제기됐던 은수미 성남시장 또한 2016년 4월 A씨와 사진을 찍었는데, 은 시장은 당시 제20대 총선 성남 중원구 민주당 국회의원 후보였다. 사진에는 21대 총선에서 비례대표로 국회에 입성한 김홍걸 의원도 함께했다.

▲ 2016년 4월 2일 A씨 페이스북에 게재된 사진.

뿐만 아니라 A씨는 2017년 12월 김병관 의원(성남 분당갑)과 2017년 8월 김태년 의원(성남 수정구) 등 성남을 지역구로 두고 있는 민주당 소속 의원들과도 함께 사진을 찍었다.

이른바 ‘명추연대’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민주당 경선 과정에서 이 후보를 엄호했던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도 2017년 6월 A씨와 사진을 찍었다.

▲ (위)2017년 12월 23일과 2017년 8월 12일 A씨 페이스북에 게재된 사진.
▲ 2017년 6월 21일 A씨 페이스북에 게재된 사진

이 후보를 비롯해 성남시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민주당 소속 국회의원들과 함께 사진을 찍었던 A씨는 <조선일보>에 “2007년 처벌받은 뒤, 그쪽 세계(조폭)에서는 손을 씻었다”며 “민주당 당원이자, 이 시장 지지자로서 그를 따라다닌 것 뿐”이라고 했다.

단식 농성 당시 경호 사진에 대해선 “경호는 전혀 사실이 아니고, 이 시장을 응원하기 위해 광화문을 찾았으나 천막이 닫혀 있었고, 그 때 페이스북 친구인 다른 지지자가 사진을 찍어 올리면서 설명을 그렇게 쓴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