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G 통신 지연 시간 줄인 SK텔레콤…가장 혁신적인 에지 컴퓨팅 전략으로 선정

5G 통신 지연 시간 줄인 SK텔레콤…가장 혁신적인 에지 컴퓨팅 전략으로 선정

  • 기자명 심정우
  • 입력 2019.05.08 14:0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심정우 기자=SK텔레콤은 8일 '리딩 라이트 어워드 2019'에서 자사의 모바일 에지 컴퓨팅(Mobile Edge Computing, 이하 MEC) 기술이 '가장 혁신적인 에지 컴퓨팅 전략'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리딩 라이트 어워드는 미국 뉴욕에 본사를 둔 세계적인 통신 분야 전문 매체 라이트 리딩(Light Reading)이 매년 통신 분야별 최고의 통신사업자 및 서비스에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 15회를 맞이한 리딩 라이트 어워드는 현지시각 6일 미국 덴버에서 개최됐으며, 5G를 비롯한 통신, 인공지능(AI), 클라우드 등 총 22개 부문의 수상자를 선정했다.

라이트 리딩 어워드는 5G 통신 지연 시간을 획기적으로 줄인 SK텔레콤의 앞선 기술력과 플랫폼 개방을 통한 생태계 확장 노력을 높이 평가했다고 설명했다.

MEC는 5G 시대 '데이터 통신의 지름길'로 데이터 통신 지연 시간을 최대 60% 감소시킨다. 통상 고객의 5G 스마트폰에서 인터넷 데이터센터로 데이터를 전송하는데 최소 4단계 과정을 거쳤다.

5G 기지국이나 교환기에 소규모 데이터 센터를 설치하는 MEC 기술은 전송 구간을 최대 2단계로 줄인다.

MEC 기술은 극한의 응답 속도를 요구하는 증강현실(AR)·가상현실(VR) 서비스, 클라우드 게임, 자율주행·차량관제, 실시간 생방송 등에서 유용하게 활용될 전망이다.

가령 스마트팩토리에 MEC를 적용하면 5G로 구동되는 로봇의 응답 속도를 올릴 수 있다.

SK텔레콤은 지난 4월 개소한 경기도 분당 SK텔레콤 ICT기술센터 내 '테크갤러리(Tech. Gallery)'에 상반기 중 MEC 테스트 베드를 구축해 다양한 중소기업 및 개인 개발자들과 함께 5G 특화 서비스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SK텔레콤 박진효 ICT기술센터장은 "이번 수상은 SK텔레콤이 5G 핵심 기술인 MEC 분야에서 글로벌 톱 수준의 기술과 전략을 보유하고 있음을 인정받은 쾌거"라며 "앞으로도 MEC 플랫폼 개방 등 생태계 확장에 앞장서 5G 시대를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더퍼블릭 / 심정우 servant@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