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 가장한 가맹점 양산?…BBQ ,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두고 뒷말 무성

지원 가장한 가맹점 양산?…BBQ ,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두고 뒷말 무성

  • 기자명 최얼
  • 입력 2021.08.27 14:3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프랜차이즈 기업 제너시스BBQ가 청년지원을 가장한 가맹점을 양산시킨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는 BBQ가 실시하고있는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가 실상 청년들에게 월 200만원을 요구한다는 의혹에서다.

 

다만 BBQ는 아직 시행되지도 않은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앞서서 생각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BBQ는 최근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 일환으로 청년 200팀을 선정했다.

 

BBQ는 해당 프로젝트 진행을 위해 200억원의 기금을 조성했고, 이에 선발된 200팀에 약 8000만원을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이에 전국 6개권연별로 3500여 팀이 해당 프로젝트에 신청했고, 이중 200팀이 선발됐다.

 

앞서 200억원 규모 통 큰 지원을 결심한 윤홍근 회장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와 구직난 때문에 열정과 패기를 가진 청년들이 제대로 된 기회조차 얻지 못하고 좌절하는 여건이 안타까웠다고 프로젝트에 대한 취지를 전했다.

 

취지와는 달리 사업자 부담 가중되나?

 

다만  윤홍근 회장의 취지와는 다르게, 일부 프로그램을 참여한 사람에겐 실효성은커녕, 사업자의 부담감만 가중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한 커뮤니티 사이트에 게시된 글을 살펴보면, BBQ는 청년지원을 빌미로 개인사업자에게 매월 200만원씩 40개월 납부를 요구해 사실상 기부가 아닌 무이자 대출을 해줬다는 비판이 따른다.

 

자신을 두 아이를 키우는 엄마라고 밝힌 작성자는 코로나 탓에 직장에서도 거의 휴직상태라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에 참여했다고 전했다.

 

작성자는 “181 경쟁률을 뚫고 선발이 됐다면서 선발 됐을 당시의 기쁨을 묘사했다. 하지만 곧바로 오리엔테이션에서의 실망감을 서술하기 시작했다.

 

작성자는 무슨무슨 기금이라고 월 200만원씩 40개월을 매달 BBQ에게 총 8000만원을 납부해야 하고 로얄티는 따로라는 말을 듣게 됐다라고 실망감을 전했다.

 

이어 요즘 같은 코로나시대에 치킨집 줄줄이 망해서 권리금 5000정도면 차리는 매장을 8000다받고 청년 스마일 프로젝트로 청년을 위한 기부인냥 기만한 행위가 진짜 너무 화가 나고 속상하다라며 “2030 청년 취업난으로 이렇게 장난치는 BBQ, 많은 사람들이 아셨으면 좋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에 해당 글의 댓글에는 뜨거운 반응을 보였다.

 

댓글에는 대체적으로, 기금 조성 명목으로 매월 200만원씩 40개월 받아가는 것은 청년지원이 아닌, 청년을 상대로 가맹점을 모으는 행위가 아니냐라는 글들이 게시됐다.


BBQ 의 해명아직 시행되지도 않았어

 

다만, BBQ측은 이에 대해 사실무근이라는 반응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진다.

 

업계 및 언론보도에 따르면, BBQ 측은 기금부담에 대한 내용은 모집공고에 명시했고, 납부하는 금액도 일정금액 이상 매출을 달성한 기업에만 해당된다는 것.

 

아울러, 희망기금을 모두 납부하더라도 8000만원에 못 미친다고 강조하며, 해당기금 조차 사적이익이 아니라 청년스마일 프로젝트에 탈락한 사람들을 위해 사용한다고 강조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본지>청년스마일 프로젝트에 대한 정확한 진상을 알아보고자 BBQ측에 통화취재를 시도했다.

 

BBQ측은 해당프로젝트에 대해 안정화기간 3개월이 지나고, 36개월이 됐을 때 최소수익이 발생한 다면 일정금액을 납부하는 것이며, 개인의 매출에 따라 납부금액에 대해 편차를 두는 조치다아직 시행되지도 않은 사항에 대해 왈가왈부하는 것은 너무 앞서나간 생각이라고 전했다.

 

(이미지제공-연합뉴스)

더퍼블릭 / 최얼 기자 chldjf123@thepublic.kr 

 

더퍼블릭 / 최얼 chldjf123@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