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국정감사] 박정 의원, “문화재청 <일본서기> 인용하여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신청”

[2021년 국정감사] 박정 의원, “문화재청 <일본서기> 인용하여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신청”

  • 기자명 이정우
  • 입력 2021.10.21 14:22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정 의원. 식민사관인 임나일본부설의 근거가 된 <일본서기> 인용은 부끄러운 짓“역사를 바로 세워야 할 문화재청이 역사논란 키우는 것은 문제”

▲ 박정 국회의원 (사진=의원실 제공)

[더퍼블릭 = 이정우 기자] 21일, 문화재청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유네스코(UNESCO) 홈페이지에 게시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신청서’에 《일본서기》를 인용했다는 내용이 기재되어 논란이 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박정 의원(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간사, 경기 파주시을)은 21일, 문화재청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에서 현재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게시된 ‘가야고분군 세계유산 등재신청서’에는 합천 옥전고분이 ‘다라국의 대표 고분군’으로, 남원 유곡리와 두락리고분이 ‘기문국의 대표 고분군’으로 표기되어 있다. 그리고 기문국 명칭의 근거를 《일본서기》에서 찾아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일본서기》는 일본의 한국침략과 지배를 역사적으로 정당화하기 위해 만들어진 임나일본부설의 근거가 된 역사서이다.

특히 《일본서기》에 기록된 임나가 한반도가 아니라는 주장과 역사서의 기본인 연대 표기부터 틀리는 등 함량 미달이라는 학계 의견도 존재하는 상황에서 문화재청이 《일본서기》를 토대로 기문, 다라를 남원과 합천으로 규정하는 것은 문제가 많다는 지적이 끊임없이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 박정 의원실이 제시한 유네스코 홈페이지에 게시된 가야고분분 세계유산 등재신청서일부

박정 의원이 국정감사 준비 과정에서 이 같은 문제를 지적하자, 문화재청은 ‘등재신청서가 이미 접수되었기 때문에 수정이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또, 해결 방안을 촉구하는 질의에는 ‘대국민 토론의 장을 통해 양측의 의견 조율 및 관련 논란 해소 방안을 내년 6월 세계문화유산위원회 개최 전까지 마련해나갈 예정’이라고 답했다.

박정 의원은 “역사를 바로 세워야 할 문화재청이 역사 논란을 조장해서는 안된다”며, “문화재청이 하루빨리 학술대회 및 대국민토론회를 개최하여 이 논란을 불식시킬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더퍼블릭 / 이정우 foxljw@korea.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