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복 제1호 공약 ‘부산 스마트 신(新)시티(SEA:TY)’…“환경 재생에 도움되는 형태로 설계될 것”

이진복 제1호 공약 ‘부산 스마트 신(新)시티(SEA:TY)’…“환경 재생에 도움되는 형태로 설계될 것”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0.11.25 14:33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진복 전 의원 블로그.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내년 4월 예정된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진복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의원이 자신의 제1호 공약인 ‘부산 스마트 신(新)씨티(SEA:TY, 가칭 거인의발)’ 조성과 관련한 부산지역 환경단체의 환경 훼손 등의 문제제기에 적극 해명했다.

스마트 신씨티는 부산 남항 앞바다를 매립해 관광과 해양 기능을 집적시킨 인공섬을 조성하는 방안으로, 지난 23일 부산시장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이진복 전 의원이 내건 제1호 공약이다.

다만, 부산지역 일부 환경단체는 해양 생태계 변화 등 환경파괴를 우려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이 전 의원은 25일 보도자료를 내고 환경파괴 등의 우려를 적극 해명했다.

이 전 의원은 “이전의 무분별한 해안 및 해양 개발은 환경에 나쁜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여지가 있었으나 현재 환경영향평가 및 환경보존 기술의 발전을 적용한 스마트 신씨티는 망가진 환경을 재생할 수 있는 형태로 설계될 계획”이라며 “이러한 환경평가에 대한 검증은 ‘Triple-I’ 환경영향 평가 등으로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Triple-I 환경영향 평가는 일본 조선해양공학회의 포괄적 해양압력 평가 및 분류기술 연구위원회가 제안한 것으로, 지속가능성과 공공의 수용입장에서 해양활용기술을 평가하기 위해 환경 지속성과 경제적 타당성을 예측하는데 이용되는 모델로 알려져 있다.

이 전 의원은 “스마트 신씨티는 섬 내부에서 발생하는 오염물질을 모두 정화할 수 있는 설비를 갖추게 될 것이며, 이를 위한 에너지는 탄소가 적은 파력과 조력, 풍력, 태양광 등 신재생 에너지를 통해 확보한다”며 “또한 추가 장비 및 에너지를 섬 주의 환경 개선에 사용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모래 퇴적 및 환경 파괴는 환경평가를 통해 발생하지 않게 하며, 나아가 1년 365일 센스류 등을 통해 데이터를 축정해 대응하는 등 4차 산업혁명 신기술을 적용한 재생프로젝트로 보아야 할 것”이라며 “특히 에고 재배치 시스템(eco-rearrangement system)으로 건설돼 오히려 해수 정화력이 향상될 수 있다”고 밝혔다.

나아가 “현재 무분별한 해안선 개발이 환경에 악영향을 주고 있는 상황에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에코 재배치 시스템이 더더욱 필요하다”고 부연했다.

스마트 신씨티 조성이 혈세 낭비라는 지적에 대해서는 “스마트 신씨티 프로젝트는 무에서 유를 창조할 수 있는 형태이므로 이를 통한 수익창출이 충분히 가능해 해양 관련 금융 펀드 및 다양한 사업비 조달 방식을 채용, 실질적인 건설비용에 세금이 투입되는 것은 거의 없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주장했다.

이 전 의원은 “스마트 신씨티를 통해 창출되는 수익은 제대로 만든 운영 방식을 통해 극대화할 것”이라며 “그 수익은 전액 부산시를 위해 재사용될 것이고, 오히려 세금수입 증가를 가져올 수 있는데, 예를 들면 관광 및 공연수익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수익 창출이 충분히 가능하다”고 했다.

일각에서 이 전 의원의 스마트 신씨티 공약을 두고 ‘정치적 술수’라고 폄훼하고 있는데 대해선 “정치적 술수라면 오히려 부산 신공항 자체가 정치적 술수에 더욱 가깝다”면서 “많은 고려와 정책의 묘를 살려야 하는 스마트 신씨티 프로젝트는 부산의 부흥을 위한 방향성 제시이지, 정치적인 고려는 전혀 없다”고 항변했다.

이 전 의원은 “만약 정치적 고려를 한다면 다양한 퍼주기식 복지정책이나 실효성 없는 크고 아름다울 것 같은 건설 사업을 택하지 정치적 위험 부담이 높은 거인의 발을 선택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스마트 신씨티 프로젝트는 정치적 술수가 아니라 부산을 한 단계 더 높이는 ‘All New Busan’을 만드는 역할이 될 것”이라며 “원도심 및 서부산의 부흥은 술수가 아닌 비전 제시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덧붙였다.

스마트 신씨티 조성 목적에 대해, 이 전 의원은 “지속적인 범람 및 해상 태풍으로 인한 남항·인근지역의 피해를 거인의 발을 이용한 방파 역할을 통해 억제하고, 단순 방파제 형태가 아닌 거주 및 활용 가능한 토지의 형태로 개발해 다양한 목적으로 이용이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이 전 의원은 스마트 신씨티 조성의 부수적 효과로 ▶부산의 주요 도로의 확장에서 허브형태를 지녀 가덕 신공항 및 부울경 공동권역으로의 물자 및 인력 이동 향상 ▶토지활용을 통한 산업발전 및 관광문화융성 사업 확장 ▶토지 및 해안 개발을 통한 환경 파괴에 대응하는 형태로 설계돼 오히려 환경 재생에 도움 등을 꼽았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