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끌’, ‘빚투’ 1% 신용대출 금리 고심하는 금융권‥지방 은행 영향은?

‘영끌’, ‘빚투’ 1% 신용대출 금리 고심하는 금융권‥지방 은행 영향은?

  • 기자명 김미희
  • 입력 2020.09.18 14:48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김미희 기자]“영혼까지 끌어 모은다”, “빚을 내서라도 투자를 한다”는 이른바 영끌, 빚투 현상이 지속되면서 금융당국이 1% 신용대출 금리 인상을 고심하는 가운데, 이러한 금리 인상이 지방 은행까지 영향을 미칠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이하 코로나19)로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금리가 낮을 때 대출을 받아 투자를 하는 수요가 크게 증가하면서 가계에 대한 부담이 클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신용대출 증가 또한 은행권 대출 총량, 속도 등의 조절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면서 신용대출 금리 인상 등이 거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단, 코로나19 등의 영향으로 생계형 대출이 있는 만큼 핀셋 적용을 할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 등의 영향으로 주택담보대출 대신 신용대출을 받거나 혹은 주식 시장이 활황을 맞으면서 빚을 내서라도 신용대출을 받는 사람에 대해 일정 정도 금리를 인상하는 등의 방안이 거론되고 있다.

지난 10일 기준 5대 시중은행의 신용대출 금리는 1.85∼3.75%(각 은행 신용대출 대표상품 기준) 수준이다. 지방은행인 부산·경남·대구·광주·전북·제주은행 등 6대 지방은행의 신용대출 최저 금리는 현재 1.9~2.8% 수준(각 은행 직장인 대상 대표상품 기준)이다.

현재 금융권에서 연말까지 신용대출 계획안을 제출해야 하는 만큼 은행권에서는 우대금리 인상 등을 고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은행에서 최저 금리로 돈을 빌리려면 우대금리(금리할인) 혜택을 최대한 받아야 하는데, 우대금리는 해당 은행 계좌나 계열 카드 이용 실적, 금융상품 가입 유무 등 여러 부가 조건에 따라 부여된다.

결국 이 깎아주는 우대금리 폭을 줄여 신용대출 금리 수준을 지금보다 높이면 대출 증가 속도를 어느 정도 늦출 수 있다는 것이다.

당장 신용대출이 기하 급수적으로 늘면서 금융 당국에서는 금융기관의 건전성 관리, 부동산 자금 유입 차단 등을 위해 신용대출 급증세를 진정시키고 대출 총량을 적정 수준으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단, 서민의 생활자금용 신용대출을 줄일 수 없다는 ‘딜레마’에 빠지는 가운데, 결과적으로는 점진적으로 지방 은행을 포함한 국내 은행 등이 금리 인상 카드 등을 내밀 것으로 분석된다.

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하는 우대금리 등을 손봐 대출 총량을 일정부분 줄이겠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은행권의 금리 인상 여부에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더퍼블릭 / 김미희 free_003@nate.com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