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대기업에 ‘긴급 유동성 지원’ 논의

정부, 코로나19로 어려움 겪는 대기업에 ‘긴급 유동성 지원’ 논의

  • 기자명 선다혜
  • 입력 2020.03.26 14:49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정부가 코로나19 사태로 인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대기업에 긴급 유동성을 공급하는 방안을 고심하고 있다.

26일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부처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코로나19 여파로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는 대기업 금융지원 방안을 27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회의에는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재부 장관을 비롯해 성윤모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은성수 금융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산업과 기업의 구조조정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화의는 2016년 조선업 구조조정을 문제로 다루려고 신설됐다. 이번 회의에서는 코로나19 여파로 자금난에 허덕이는 대기업에 대한 긴급 유동성 공급 방안의 논의된다.

특히 수주 부진으로 경여위기를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에 대한 지원 방안이 안건으로 다뤄질 것으로 알려졌다. 두산중공업은 내달 만기가 돌아오는 외화채권을 대출로 전환해달라고 지급보증을 수출입은행에 요청했다.

아울러 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인해 하늘길이 끊긴 항공업에 대한 지원도 검토한다. 항공업계는 코로나 이후 수요가 급감한 것은 물론 환불 요청 역시 쇄도하고 있는 상항이다. 산업은행은 우선 저비용항공사LCC) 금융지원 자금 3000억원 가운데 400억원을 지원했다.

또 프라이머리 채권담보부증권(P-CBO) 프로그램(6조7000억원)과 회사채 신속인수제도(2조 2000억원) 등도 대기업과 중견기업 지원 대책이다. P-CBO는 신용도가 낮아 회사채를 직접 발행하기 힘든 기업의 신규 발행 채권을 기초자산으로 유동화 증권을 발행해 기업이 직접금융 시장에서 저리로 자금을 조다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회사채 인속인수제도는 만기 도래 회사채 상환을 위해 기업들이 사모 방식으로 회사채를 발행하며 산업은행이 80%를 인수해 기업의 상환 리스크를 줄여 주는 것을 의미한다.

더퍼블릭 / 선다혜 기자 a40662@thepublic.kr

<사진제공 연합뉴스>

더퍼블릭 / 선다혜 a40662@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