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성동 “조성은 녹취록 공개…윤석열 관여하지 않았음이 증명됐다”

권성동 “조성은 녹취록 공개…윤석열 관여하지 않았음이 증명됐다”

  • 기자명 김영일
  • 입력 2021.10.20 15:06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국민의힘 권성동 의원 페이스북.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이른바 ‘고발 사주’ 의혹의 제보자 조성은 씨가 MBC PD수첩을 통해 지난해 총선 당시 미래통합당 김웅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와 나눈 통화 녹취록을 공개한 것과 관련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예비후보 측은 20일 “조성은의 녹취록 공개로 오히려 윤석열 후보가 관여하지 않았음이 증명됐다”고 밝혔다.

윤석열 국민캠프 종합지원본부장을 맡고 있는 권성동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와 같이 밝히며 “MBC가 짜깁기, 편파 방송으로 ‘이재명 선거캠페인’을 하다니 개탄스럽다”면서 “MBC PD수첩은 이재명 캠프 소속으로 유승인 한동대 교수, 채널A 사건에서 허위사실을 공표해 재판 중인 최강욱 열린민주당 의원 등 여권 진영의 사람들과 추종자들만 출연시켜 방송했다. 대선 국면에서 최소한의 균형보도원칙 조차 무시했다”고 지적했다.

권성동 의원은 “지난 10월 6일 검찰‧공수처 증거인 녹취록이 MBC에 유출됐고, 시점을 조절하겠다는 조성은의 공언대로 야당 경선이 임박하자 녹음파일을 멋대로 해석을 달아 공개한 것인데, 녹취록 전문을 보니 그동안 조성은과 여권의 의혹 제기가 거짓임이 드러났다”고 했다.

권성동 의원은 이어 “여권은 윤석열 배우자에 대한 명예훼손 혐의가 고발장에 있으니 윤 후보가 관련된 것이 확실하다고 우겨왔는데, 녹취록을 아무리 봐도 당시 최강욱 의원의 폭로로 공론화됐던 채널A 사건에 대해 논의만 있을 뿐 윤석열 배우자에 대한 언급이 한 군데도 없다”면서 “윤 후보가 고발을 사주했다면 어떻게 그럴 수 있나. 현직 검찰총장이 가족 사건을 고발시켜 야당과 한 몸처럼 보일 필요도 없거니와, 당시 주가조작 혐의는 고발도 되기 전이라 미리 조사를 자처할 이유도 없다”며, 여권의 주장을 반박했다.

지난해 4월 3일 당시 김웅 후보는 조성은 씨에게 고발장을 전달했는데, 그 중 일부는 <뉴스타파>의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주가 조작 연루 의혹’ 보도 관련, 윤 후보의 배우자 김건희 씨가 명예훼손을 당했다는 게 요지였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은 김웅 후보가 조 씨에게 고발장을 당시 수사기관에 고발도 되기 전이라 김건희 씨 입장에서는 미리 조사를 자처할 이유가 없었다는 게 권성동 의원의 지적이다.

권 의원은 “(PD수첩이)녹취록에 윤석열이 3번 등장한다며 마치 (고발 사주에)관여된 것처럼 보도한 것도 전형적인 왜곡‧과장 보도”라며 “조성은 먼저 대검을 찾아가는 얘기를 꺼내자 김웅 의원이 자신이 대검을 찾아가면 윤석열이 시킨 것으로 오해할 수 있으니 자신은 안 가겠다는 취지로 거절한 것에 불과하고, 나머지 두 번의 윤석열 언급은 김웅과 조성은이 대화 중에 채널A 사건 등이 ‘윤석열 죽이기’의 일환이라는 정치적인 의견을 나눈 것에 불과하다”며, 두 사람이 대화 내용을 게재했다.


김 웅 : 찾아가야 되는데,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

 

조성은 : , , 또 그렇게 될까요?

 

김 웅 : 선거, 선거판을 이용, 선거판에 이번에는 경찰이 아니고 MBC를 이용해서, , 이거 제, 제대로 확인도 안 해보고 일단 프레임 만들어놓고, 이거를 그냥,

 

조성은 : , , 썼다?

 

김 웅 : ‘윤석열 죽이기, 윤석열 죽이기쪽으로 갔다, 그리고 얘들이 조직적으로 움직였다,

 

조성은 : (검경수사권 조정 대화를 하던 중) 그 상징이 또 어떻게 보면은, 우리 그, 김웅 검사님이시기도 하고, 또 이건 이 윤석열 흔들기라던지. 또 직결되는 문제이기 때문에,

 

김 웅 : , , . 그렇죠.

권 의원은 “김웅 의원이 ‘고발장 초안을 아마 ’저희‘가 만들어서 일단 보내드릴게요’라고 말한 부분을 (여권은)문제 삼고 있으나, 여기서 ‘저희’란 김웅과 고발장 초안을 작성한 제3자를 말하는 것일 뿐 실제 작성자와 전달 경로는 밝혀지지 않았다”면서 “(손준성 당시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등)검찰 내부자가 작성했다고 어떻게 단정할 수 있나. 고발장의 작성자가 확인되지 않는다면 누가, 어떻게 직권을 남용했다는 것인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랍니다’라는 말도 누군지 알 수 없는 고발장 초안을 작성하거나 전달한 사람의 ‘일반적인 조언’을 옮긴 것에 불과하다”며 “중앙지검(이성윤 검사장)은 여권에 불리한 수사는 무조건 뭉개왔는데, 조성은조차도 남부지검에 내라고 하자 다른 검찰청은 뭉갤 것이라며 공감표시하고 있다”고 했다.

 

김 웅 : 고발장을 음, 남부지검에 내랍니다.

조성은 : 아..남, 아 그쵸, 거기 내야죠.

김 웅 : 예, 예.

조성은 : 서울남부지검,

김 웅 : 예, 예. 남부지검에 넣어서, 음, 남, 남부 아니면 조금, 그, 위험하대요.

조성은 : 아, 그렇죠. 지금, 다른 데서는 뭉개겠죠. 윤석,

권 의원은 “그동안 조성은과 여당은 김웅이 ‘고발장, 만약 가신다고 그러면 그쪽에다가 이야기를 해놓을게요’라고 말한 것을 두고 검찰총장이 사주했기 때문에 김웅이 대검 공공수사부장과 긴밀하게 연락해 접수 절차를 안내했다고 주장해 왔는데, 김웅과 조성은은 고발장을 남부지검에 내라는 조언을 무시하고 대검에 제출하기로 했다”며 “여당 주장대로 총장이 사주한 것이라면 남부지검에 고발장을 내지 않고 친여검사들로 둘러싸인 대검에 고발한 이유가 무엇인가”라고 따졌다.


이어 “녹취록 전문을 보면 김웅은 그냥 대검 총무과에 고발장을 내라고 하는데, 조성은이 먼저 나서 수사 촉구를 하려면 퍼포먼스가 필요하다는 취지로 말했다”며 “김웅은 조성은이 언론 부각을 위해 대검 대변인과 미리 조율해야 한다고 하자, 김웅 의원이 검찰에 자신이 전화해 두겠다고 말한 것에 불과하다. 아래 대화가 어떻게 김웅 의원과 검찰의 내밀한 커넥션으로 둔갑할 수 있나”라고 했다.

조성은 : 그럼 대검을, 그럼 대검 대변인 보고 나오라고 해야 되나요?

김 웅 : 아니요, 그냥.

조성은 : 음,

김 웅 : 여기 고발장 내러 간다,라고 이야기를 하고, 대검에 뭐, 총, 총무과나 뭐, 저, 이런데,

조성은 : 예,

김 웅 : 뭐 절차, 다 간다라고 얘기를 하면,

조성은 : 예,

김 웅 : 여,연결을 해요. 그러고 민원실에 가서 낼 때 기자들이 따라가서 붙죠. 미리 프레스를 해놓으면.

조성은 : 아, 아! 제 말은 그때 저도 이제 그 우□□ 수사하라고 막 그때 촉구하러 대검을 갔었거든요, 저번 때, 탄핵 때.

김 웅 : 예,

조성은 : 그런데 이제 뭐가 있냐면, 그 왜, 이런 언론이나 이런 것을 엄정하게 이제 수사를 해야 되고, 막 이런 왜 가타부타 이런 공적인 거, 그냥 우리가 그냥 ‘무슨 접수하듯이’가 아니라 이제, (중략)

조성은 ; 그러니까 예. 그 뭔가 이렇게 메이드가 조금 되면은, 이제 저희가 이제 왜냐하면 이거 뭐냐 하면 플랜카드를 갖다가 앞에다 붙이고, 이제 사회적인 것을 언론을 거의 정치공작의 흉기로 쓴다, 이거를 하고, 강력하게 촉구하고, 왜냐하면 그래야 마이크 따잖아요. 그, 그거를,

김 웅 : 그렇죠.

조성은 : 한 번 더 언론에 비쳐줄 수 있고,

김 웅 : 예, 예.

조성은 : 그 다음에 어, 그리고 나서 이제 누구랑 아무튼, 만나러 들어간다, 뭐 이래가지고 이제 뭐 누구누구 저번에는 그때 대변인, 대변인이 나오셨거든요. 그때, 그때 당시에는 대검 대변인이 나오시고 막 그래 가지고. 아, 뭐 별 얘기는 안했어요. 그렇지만 이제 누구를 만났다.

김 웅 : 그, 제, 제가 그것은 일, 일단 월요일 날 고발장, 만약 가신다고 그러면 그쪽에다가 이야기를 해 놓을게요. 그래서 적당한 수순, 수순이 나가고, 너무 막 편하게 하면 안되니까.

권 의원은 “조성은과 여당은 채널A 사건 관련해 검찰만이 알 수 있는 내밀한 정보가 있었다고 강력히 주장해왔다. 검찰과 억지로 연결시키려 한 것인데, 녹취록에는 그런 내용이 전혀 없었다”며 “한동훈 검사장의 목소리가 대역일 가능성은 그 당시 기자들이 모두 알고 있던 내용이고, 녹취록에는 김웅 의원이 채널A 기자의 양심선언이 있을 거라고 장담했지만 그런 사실이 없었다. 이게 무슨 검찰만 알 수 있는 내밀한 정보인가. 그런 부분이 있다면 좀 알려 달라”고 했다.


이어 “조성은‧김웅은 대화의 상당 시간을 버닝썬 논의에 할애했고, 고발장의 접수 시기와 장소도 자유롭게 논의하면서 반드시 고발되어야 한다는 대화가 전혀 없었다. 당 전략회의에서 논의해 보자는 지극히 정상적인 선거 관련 대화”라며 “고발이 되지도 않았고 사후적으로 챙기지도 않았다. 총장이 사주하지 않았다는 강력한 반증”이라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고발 사주라는 거짓 프레임으로 물 타봤자, 대장동 비리에 대한 국민 분노를 잠재울 수 없다. 화천대유 사건으로 국민적 분조가 극에 달하자, 이재명 후보와 여당은 반성하기는커녕 고발 사주로 물타기에 여념이 없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어제(19일 천화동인 4호 소유주)남욱의 석방으로 특검을 원하는 국민의 목소리는 더욱 커졌다”며 “실체도 없는 고발 사주 의혹을 물타기 하지 말고 특검부터 수용하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더퍼블릭 / 김영일 기자 kill0127@thepublic.kr 

더퍼블릭 / 김영일 kill0127@thepublic.kr

저작권자 © 더퍼블릭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